[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국민대는 공군과 5일 서울 대방동 공군회관에서 '4차산업혁명시대 미래전을 대비한 무인항공기시스템(UAS)'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 세미나에는 유지수 국민대 총장과 이왕근 공군참모총장을 비롯하여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정의당 김종대 의원 등 약 600여명이 참여했다. 

국민대와 공군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국방환경 변화와 함께 미래 핵심전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무인항공기시스템(UAS)의 발전방향을 모색했다. 심포지움은 유지수 총장과 이왕근 공군참모총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총 2부로 나뉘어 진행됐다. 1부에서는 국민대·GE Aviation·Northrop Grumman·대한항공·한화시스템·LIG넥스원 등 무인항공기시스템과 관련한 산·학의 다양한 성과물들이 소개되었다. 2부에서는 무인항공기시스템의 발전과 관련하여 군·산·학에서 이뤄지고 있는 다양한 정책과 연구에 대한 전문가들의 발표가 이어졌다.

이왕근 공군참모총장은 “인공지능을 비롯한 과학기술의 진보를 토대로 무인항공기시스템의 역할이 확장되고 있다”며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군·산·학이 다양한 연구정보를 공유하여 무인항공기시스템이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밝혔다. 

유지수 국민대 총장은 “무인항공기시스템은 빅데이터·알고리즘·레이더 등 4차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주요 기술이 실현된 집합체”라며 “국민대가 군·학과 연계하여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를 선도하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대 전시부스 /사진=국민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