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정관 고려대'최대' 국민대 서울대 전남대 단국대 순..'위촉사정관 확대 보완책'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사정관수를 확대하는 것이 능사일까. 해마다 입학사정관 1인당 심사인원 수를 잣대로, 입학사정관 수를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 반복되고 있다. 하지만 위촉사정관을 제외한 전임사정관수만을 기준으로 지나치게 확대해석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교육전문가는 “위촉사정관은 모집단위별 교수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다. 사정기간에만 업무에 참여한다 하더라도 참여한 햇수가 오래되면서 전임사정관을 뛰어넘는 전문성을 띤 경우가 많다. 굳이 전임사정관과 분리해 수치를 과장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교육계에서는 전임사정관 전문성과 처우를 개선하는 것이 먼저라고 지적한다. 한 교육 전문가는 “사정관 규모가 충분히 확보돼야 하는 것은 맞지만 무턱대고 ‘숫자부터 늘리자’는 주장으로 귀결되는 것은 위험하다. 학종 공정성 문제를 근본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사정관 전문성을 함양시키려는 노력이 우선이다. 끊임없는 재교육으로 사정관 전문성에 대한 불신을 없애야 한다”고 말했다. 

<베리타스알파> 2017년 7월9일자 교육시론 ‘사정관이 말하는 학종의 불편한 진실’에서 이미경 서울여대 입학전형 특임교수는 “오랫동안 객관적 점수평가에 익숙한 우리사회에 시작되는 정성적/종합적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담보하려면 무엇보다 평가를 담당하는 평가자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우선됐어야 한다”며 “평가전문가로서 ‘입학사정관’이 대학 내에서 어떤 지위와 업무를 맡아야 하는지, 이들의 자격검증이나 신분의 안전성은 어떻게 마련해야 하는지 마스터플랜자체가 없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 교수는 “입학사정관을 제대로 양성할 수 있는 교육과 연수기능 강화, 일정한 경력과 평가를 토대로 자격을 부여하는 자격증제도 수립, 평가전문가의 직책과 업무에 대한 법적 제도화 등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사정관 1인당 평가인원을 잣대로 비판이 반복되지만 '숫자 늘리기'에 몰두하기보다는 사정관 전문성과 처우에 우선적으로 힘써야 한다는 지적이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숫자 늘리기 보단 ‘전문성’ 살리기 시급>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전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이 교육부에 제출받은 ‘2016~2018 고교교육정상화기여대학지원사업(교교교육기여대학지원사업) 선정대학 입학사정관 1인당 서류 심사인원 현황’ 자료에 따르면 전임입학사정관 1인당 학종 서류 심사인원은 2016학년 500명에서 2018학년 570명으로 확대됐다. 

1인당 서류심사인원이 많아진 이유는 학종 지원자 증가율에 비해 전임 입학사정관 증가율이 낮기 때문이다. 2016학년 748명이던 전임입학사정관은 2018학년 789명으로 늘어난 반면, 학종 지원인원은 2016학년 37만4196명에서 2018학년 44만9841명으로 대폭 확대됐다. 

문제는 비판이 ‘전임사정관’만을 기준으로 삼고 있다는 점이다. 전임+위촉사정관을 합한 경우 1인당 학종 서류 심사인원은 103명으로 줄어든다. 평가일수로 나눠 환산하면 대학별 1일당 심사인원은 대부분 1~4명선에서 그친다. 강릉원주대가 11명 경희대가 8명으로 이례적으로 많은 수준이다. 한 교육전문가는 “위촉사정관은 사정 시기에만 입학사정관 업무를 수행하지만 그 전문성이 전임사정관에 비해 떨어진다고 볼 수 없다. 오히려 2년마다 바뀌는 계약직 전임사정관보다 오래 직무를 맡으면서 전문성을 쌓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위촉입학사정관은 주로 모집단위별 교수가 맡게 된다. 서울대만 보더라도 위촉사정관의 역할이 막중하다. 입학정보 웹진 ‘아로리’를 통해 밝힌 학종 평가 메커니즘에 따르면 총 5단계로 학종 평가를 실시한다. 1, 2단계는 전임입학사정관이 학생의 서류를 평가하는 단계다. 1, 2단계 평가자는 상대방의 평가결과를 볼 수 없으며 각각 독립적으로 평가한다. 3단계는 1, 2단계 평가결과를 확인하고 조정하는 단계다. 4단계에서 위촉입학사정관이 평가하고 최종적으로 5단계에서 평가위원회가 모든 평가 결과를 확인한다. 

교육계에서는 위촉사정관을 늘리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한 교육전문가는 “예산은 한정적인 상황에서 대학입장에서는 전임사정관을 추가로 선발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다. 더군다나 대입개편 등을 거치며 학종 규모를 놓고도 매년 갑론을박이 이뤄지는 상황에서 사정관 규모를 늘린 대학만 곤란을 겪고 있는 처지다. 대안으로 모집단위별 교수들이 참여하는 위촉사정관을 확대해 오랜 기간 역할을 수행하게 한다면 사정업무만을 담당하면서 교체가 잦은 전임사정관보다도 오히려 더 높은 전문성을 띨 수 있다”고 말했다. 

‘1인당 평가인원’을 바탕으로 해마다 ‘사정관 수를 늘려야 한다’는 똑같은 지적이 반복되고 있지만 평가인원을 잣대로 비판하기보다는 입학사정관의 전문성을 살리기 위한 노력이 더 시급한 문제라는 지적이 대두된다. 정성평가의 특징으로 입학사정관의 통찰력에 따라 학생평가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학종이 대학별 기준과 원칙에 따라 원하는 인재상 등 평가요소를 공개하고 있지만, 입학사정관이 학생 선발에서 중요한 영향력을 지니는 것을 부정할 수 없다. 내실있는 학종의 운영을 위해 입학사정관의 역량과 공정성이 일차로 담보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학종 신뢰/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대학이 입학사정관에 대한 지도/감독뿐 아니라 처우개선까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정성평가에 따른 공정성 논란이 지속되는 학종에서 입학사정관의 역할이 막중하다. 

가장 큰 문제는 대다수 전임사정관이 계약직 고용형태로 1,2년마다 학교를 옮기는 등 불안정한 신분에 있다는 점이다. 학생평가와 선발에 중요한 권한을 갖는 만큼 마땅한 대우와 여건이 주어져야 한다는 시각이다. 입학사정관의 꾸준한 업무 경험이 곧 대학의 평가 노하우 축적에 직결되는 만큼 입학사정관을 양성하고 교육하는 시스템을 정부 차원에서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교육 전문가는 “입학사정관의 역량이 학종 신뢰성 확보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전문적인 역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전임/위촉사정관 고려대 ‘최고’.. 학종 확대 주역>
사정관 수는 학종 전형구조와 관련 깊다. 학생을 정성평가해 당락을 가르는 학종에서, 제출서류를 검토하는 작업 전반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교대와 같이 모집인원 자체가 적어 사정관 수가 많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도 있어 사정관 숫자만으로 일반화하기는 어렵지만, 주로 학종 대세를 주도하는 대학에 많은 수의 사정관이 존재한다. 

전희경 의원이 교육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8학년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에 참여한 전임/위촉사정관 숫자가 가장 많았던 대학은 고려대로 나타났다. 235명으로 작년 99명의 두 배를 넘는 수치다. 고교교육기여대학지원사업(이하 기여대학 사업)에 선정된 62개대학의 평균 사정관 수 71명에 비하면 3배를 넘길 정도다. 작년 1위를 차지했던 서울대의 136명 역시 훌쩍 뛰어넘었다. 고려대는 ‘파격’이라 불릴정도로 학종을 대폭 확대하면서 학종시대 주역으로 부상한 명성에 걸맞은 결과라는 분석이다. 고대는 2017학년 543명(14.2%)에서 2018학년 2357명(61.6%)으로 상전벽해를 이뤘다. 

고대에 이어 국민대가 165명으로 뒤를 이었다. 국민대는 학종비중이 37%로 만만치 않은 비중이다. 2016학년 35.2% 2017학년 36.5%, 2018학년 37% 순으로 비슷한 비중을 유지하고 있다. 

서울대의 사정관 수가 136명으로 뒤를 이었다. 서울대는 수시100% 학종으로 선발하는 대학답게 많은 수의 전임사정관을 확보하고 있다. 수시 모집인원만도 2018학년 2496명(78.5%)으로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학종 본산으로서의 위상에 부합하는 규모다. 

전남대130명 단국대108명 아주대102명 경희대100명 한양대94명 동아대90명 서울시립대90명 중앙대90명 경북대88명 동국대88명 충남대87명 조선대86명 건국대83명 전북대83명 경상대80명 부경대80명 한남대80명 동의대79명 성균관대79명 계명대78명 충북대78명 원광대77명 한국외대77명 숭실대76명 인하대76명 전주대75명 순으로 평균을 넘는 전임/위촉사정관 수를 보유했다. 

반면 모집인원이 대체로 적은 교대를 중심으로 사정관수가 적은 편이었다. 청주교대가 9명으로 가장 적었고 포항공대10명 강릉원주대14명 경인교대26명 광주교대27명 대구교대28명 안동대28명 진주교대31명 한국교원대32명 군산대36명 한동대42명 순이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