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경 기자] 5일 시행중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출제 2019학년 9월 모의고사(이하 9월모평, 9평)의 과학탐구영역은 "6월모평 및 2018수능보다 쉽게 출제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비상교육(이하 비상)은 사탐 시험이 끝난 오후4시32분 이후 5시29분, 이 같은 분석자료를 내놨다.

9평 과탐에 대해 이치우 비상교육 입시평가실장은 "전반적으로 2018수능보다 다소 쉽게 출제됐다.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으며, 자료 해석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이 주로 출제됐다. 기출 시험에서 다뤄졌던 제제 위주로 출제됐고, 자료를 변형한 문항도 출제됐다. EBS연계문항 구성요소 중 일부만 차용 또는 변형하거나 개념 연계로 출제된 문항들도 있어 수험생들이 실제로 체감하는 EBS연계 정도는 낮았을 것"이라 분석했다.

특이문항으로 물리Ⅰ 20번, 물리Ⅱ 20번, 화학Ⅰ 18번, 화학Ⅱ 20번, 생명과학Ⅰ 19번, 생명과학Ⅱ 16번, 지구과학Ⅰ 20번, 지구과학Ⅱ 19번을 꼽는다.

물Ⅰ 20번은 돌림힘의 평형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으로, 돌림힘의 평형 관계를 이용, 막대 A에 올려놓은 공의 위치 범위를 구할 수 있어야 한다. 물Ⅱ 20번은 평면상에서의 충돌과 포물선 운동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으로, 충돌 전 후 B의 운동 방향이 이루는 각에 따른 B의 충돌 후의 운동을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화Ⅰ 18번은 중화 반응에서 혼합 용액의 단위 부피당 수소 이온 또는 수산화 이온 수를 해석, 각 수용액의 단위 부피당 수소 이온 또는 수산화 이온 수를 알아낼 수 있어야 하는 문항이다. 화Ⅱ 20번은 화학 반응식과 농도로 정의되는 평형 상수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이다. 온도와 평형 상수의 관계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생Ⅰ 19번은 자료를 분석, 가족 구성원의 유전자형을 파악해야 하는 문항으로 유전자형을 유추할 수 있는 자료를 수식으로 제시, 수학적 논리로 유전자형을 파악해야 한다, 생Ⅱ 16번은 여러 집단의 유전자형의 빈도를 나타낸 자료를 통해 하디-바인베르크 평형이 유지되는 집단을 파악하고 여러 집단에서의 유전자 빈도를 계산해야 하는 문항이다.

지Ⅰ 20번은 일식이 일어난 날 달과 국제 우주 정거장의 공전 궤도로부터 우주 정거장에서 일식의 관측에 대한 이해를 묻고 있다. 지Ⅱ 19번은 지질도 해석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이다. 주어진 지질도를 해석해 단층 구조, 배사 구조, 지층의 단면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