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수능보다는 약간 어렵게"

[베리타스알파=김경 기자] 5일 시행중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출제 2019학년 9월 모의고사(이하 9월모평, 9평)의 영어영역은 "6월모평보다 약간 쉽게 출제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이하 이투스)는 영어영역 시험이 끝난 오후2시20분을 조금 넘긴 2시31분, 이 같은 분석자료를 내놨다.

9평 영어에 대해 김병진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장은 "이번 시험은 2018수능보다 약간 어렵게 6평보다 약간 쉽게 출제했지만, 어려웠던 6평으로 인해 학생들의 대비가 이루어져 체감난이도는 쉬웠을 것"으로 봤다. "6평에 출제됐떤 신유형이 이번에도 그대로 출제되었으며, 지칭 추론 문제가 삭제되고 어휘 문제가 2문제 출제됐다"고도 설명했다.

이투스는 비교자료로, 1등급비율을 밝혔다. 6평영어 1등급비율은 4.19%, 2018수능영어 1등급비율은 10.3%다.

이투스에 의하면, 9평영어 듣기에서는 의견 추론 대신 한 동안 출제되지 않았던 대화의 주제 추론(4번) 문항이 출제됐다. 6평에 출제됐던 신유형의 독해 문항(21번 밑줄 친 부분 의미 추론, 42번 문맥상 적절하지 않은 어휘 추론)이 이번에도 출제됐다.

거의 2점으로 출제되던 주제 추론 문항이 3점문항으로 출제됐으며, 새로운 유형의 문항이 출제되면서 지칭 추론 문제가 출제되지 않고 어휘 문제가 2개(30번 문맥에 맞는 어휘 추론, 42번 문맥상 적절하지 않은 어휘 추론) 출제된 것도 눈여겨볼 사항이다.

9평은 6평에 이어 신유형의 문항이 출제됐다는 점에서, 2019수능에서 신유형이 나올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는 시험이었다는 점에 있어 의미가 있다.

고난도 문항으론 34번 39번 42번을 꼽을 수 있다. 34번 빈칸 추론 문제는 지문 주제의 난이도는 높지 않으나, 문장의 길이가 다소 길고 매력적인 선지들로 구성이 되어 푸는 데 어려움을 느꼈을 것이다. 39번 주어진 문장 넣기 문제는 주어진 문장에 명확한 단서가 제시되지 않고, 전반적인 글의 흐름을 파악해서 풀어야 하는 고난도 문제다. 42번 문맥상 적절하지 않은 어휘 추론 문제는 지문의 단어 수준이나 난이도는 높지 않았지만, 길이가 긴 지문을 끝까지 다 읽고 글의 전반적인 내용을 정확히 이해해야 풀 수 있는 고난도 문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