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분간 2문항.. 2019 논술우수자 150명 모집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서울여대가 최근 2019모의논술 기출문제와 해설을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서울여대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구분해 6~7월 모의논술을 실시했다. 오프라인모의논술은 실제 논술 진행방식과 동일하게 진행해 논술현장을 미리 경험할 수 있는 기회다. 온라인모의논술은 직접 대학에 방문하기 어려운 학생들에게 유용할 뿐 아니라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장점이 있다. 

모의논술은 출제당사자인 대학이 직접 제공하는 자료로 논술의 출제흐름을 읽고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서울여대는 온라인/오프라인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들도 모의기출을 통해 논술을 대비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올해 서울여대는 논술우수자로 작년과 동일한 150명을 모집한다. 논술70% 교과30%를 합산해 수능최저 적용후 선발한다. 수능최저는 국 영 수(가/나) 사/과(2과목평균) 중 2개영역 등급합 7이내, 각 4등급이내를 만족하면 된다. 영어영역을 포함할 경우 2개영역 등급합 5이내를 만족해야 한다. 제2외/한문은 사탐 한 과목으로 대체 가능하다.

논술고사는 90분간 2문항 출제된다. 통합교과형논술로 제시문자료와 도표를 분석하고 견해를 제시하는 문제다. 인문사회계열과 자연계열로 구분하며 자연계열은 과학 생명과학Ⅰ에서 출제한다. 글자수 제한은 따로 없으며 고사장에서 배포하는 유선지에 1문제당 1페이지 이내로 작성하면 된다. 사물과 현상을 올바르게 판단하는 능력, 습득한 지식을 비판적 종합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고교 교과과정을 이수하면서 습득한 지식을 문제와 연결시켜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능력, 제시문 상호 간 관계를 비판적이고 종합적으로 사고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서울여대가 2019모의논술 기출문제와 해설을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올해 서울여대 논술을 준비중인 학생이라면 필히 참고해야 할 자료다. /사진=서울여대 제공

<인문계열.. 사회현상 해석>
- 인문1 ‘악플 발생의 사회적 요인’

인문 문제1은 ‘악플 발생의 사회적 요인’을 주제로 (가)~(다) 세 개 제시문을 읽은 후 논제에 답하는 방식으로 출제했다. 논제1은 제시문(가)의 ‘본데없음과 상상력 결핍’의 내용을 설명하고 이런 현상이 나타난 이유를 우리나라 경제와 문화의 발전 양상과 연결지어 논술하는 문제였다. 작품 속 화자의 판단에 공감해 텍스트를 이해할 수 있는 ‘분석적이해’ 능력과 작품 속 내용을 현재 우리 사회의 문제와 연결지을 수 있는 ‘비판적평가’ 능력을 평가하고자 했다. 

논제2는 제시문(다)의 댓글 같은 악플이 발생하는 이유를 제시문(가)와 제시문(나)에 근거해 논술하는 문제였다. 현상에 대한 비판보다 그런 현상이 발생하게 된 원인을 이해하는 능력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원인분석’ 능력과, 텍스트에서 관련된 정보를 찾아 실제 문제와 연결지을 수 있는 ‘창의적적용’ 능력을 평가했다. 

- 인문2 ‘산업화에 따른 직업의 변화’
인문 문제2는 ‘산업화에 따른 직업의 변화’를 주제로 출제했다. 논제1은 제시문(가)를 간략히 요약하고 이를 바탕으로 주어진 [그림1]을 설명하는 문제였다. 주어진 텍스트를 요약하고, 이를 바탕으로 그래프에 나타난 의견차를 설명할 수 있는 ‘도표해석’ 능력을 평가하고자 했다. 

논제2는 주어진 [표1]에서 미래의 직업이 생겨나는 이유를 제시문(나)에서 찾되, 4개의 직업군에 공통되는 이유와 B C D 직업군 각각에 해당하는 개별적인 이유를 설명하는 문제였다. 미래에 생겨나는 직업의 발생이유를 주어진 텍스트에서 근거를 찾아 설명할 수 있는 ‘분석적이해’능력을 평가하고자 했다. 

<자연계열.. 과학 생명과학Ⅰ 출제>
- 자연1 ‘생물 다양성과 생태계’

자연 문제1은 생물 다양성과 생태계를 주제로 출제했다. 논제1은 제시문(가)(나)를 참고해 종 다양성이 생태계안정에 미치는 영향을 [그림1]의 도마뱀을 예로 들어 설명하는 문제였다. 종 다양성이 생태계 안정에 미치는 영향을 [그림1]의 먹이 그물과 관련해 구체적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는 독해력을 평가하고자 했다. 

논제2는 제시문(다)의 유전자변형생물 중 제초제에 내성을 가진 작물의 재배가 제시문(가)의 세 단계의 생물 다양성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제시문(가)(나) [그림1]을 참고해 설명하는 문제였다. 유전자 변형작물이 생물 다양성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생물다양성의 세 단계에 대해 각각 추론할 수 있는지 논리적추론능력을 평가했다.

- 자연2 ‘광합성과 환경요인’
자연 문제는 광함성과 환경요인이 주제였다. 논제1은 제시문(가)를 바탕으로 [그림1]에 나타나는 그래프를 설명하는 문제였다. 빛의 세기와 파장, 온도, 이산화탄소 농도 등에 따라 달라지는 광합성 속도변화를 이해할 수 있는지 파악하는 ‘분석적이해’능력을 파악하고자 했다.

논제2는 제시문(나)를 토대로 [그림2]에서 소나무와 고사리의 보상점 광포화점을 비교하고, A와 B의 빛의 세기에서 두 식물의 총광합성량 순광합성량 호흡량에 근거해 생장속도를 설명하는 문제였다. 빛의 세기에 따른 생장의 차이를 식물 유형별로 적용해 비교할 수 있는 ‘창의적적용능력’을 평가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