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 전도성 반창고로 심전도 측정 가능

[베리타스알파=나동욱 기자] 한국연구재단은 연세대 박진우 교수/김진훈 박사과정생 연구팀이 강한 접착력을 갖는 고 기능성 투명 전극 재료를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

피부 및 장기에 직접 부착해서 심전도, 움직임, 체온 등의 생체 신호를 감지하는 웨어러블 센서 연구개발이 급증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생체 센서는 접착제를 사용해 부착하므로 신호 감지 정확도가 떨어지고, 시각적으로 불투명한 한계가 있다.

연구팀은 비이온성 계면활성제를 활용해 실리콘 고무의 접착력과 신축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방법을 개발했으며, 여기에 은 나노와이어를 삽입해 높은 전기전도도를 갖는 접착성 투명 전극을 개발했다. 개발된 투명전극을 부착해 움직임을 감지하는 모션센서와 심전도를 측정하는 심전도센서를 제작한 결과, 피부와의 강한 접착으로 인해 측정값에서 노이즈가 줄어들고, 생체 신호를 보다 정확하게 감지한다는 것이 입증됐다.

박진우 교수는 "연구는 웨어러블 생체 센서의 접착력과 투명성의 한계를 극복한 것"이라며 "향후 근전도/뇌전도/혈당/산소포화도/체온 등의 다양한 생체 센서 뿐만 아니라, 웨어러블 나노 발전기,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등의 전자소자에도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이공학 개인기초연구지원사업(교육부) 및 기초연구사업(중견연구/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원으로 수행됐으며,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나노 레터스' 지난달 20일자 논문으로 게재됐다.

연세대 박진우 교수(왼쪽) 김진훈 박사과정생(오른쪽) /사진=한국연구재단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