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모의논술 기반 출제유형 파악 ‘필수’.. ‘연습 통해 대비 가능’

[베리타스알파=박대호 기자] 서강대 수시의 중심축인 학종 다음으로 비중이 큰 전형은 논술이다. 논술은 올해 346명 모집으로 882명 모집인 학종과 함께 서강대 수시의 양대 축을 이룬다. 내년에 특기자가 폐지되면 서강대 수시는 학종과 논술의 투 트랙 체제로 간소화할 예정이다.

가장 비중이 큰 학종은 서류평가100%의 선발방법을 유지하고 있어 별도의 대학별고사가 없다. 특기자도 면접을 실시하는 전형이지만, 모집인원이 적고 내년에 폐지 예정이기에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을 수밖에 없다. 결국 서강대 수시 지원자들이 준비할 수 있는 대학별고사는 논술로 좁혀진다.
서강대 논술은 인문사회계열과 자연계열로 구분된다. 외관상 나타나는 최초 경쟁률은 자연계열이 더 높지만, 실제 수능최저를 충족하고 시험에 응시하는 인원을 기준으로 한 ‘실질 경쟁률’은 다른 양상이다. 지난해 인문사회계열 논술 경쟁률은 최초 65.36대 1, 실질 24.11대 1로 최초 101.05대 1, 실질 21.73대 1인 자연계열보다 실질 경쟁률이 높았다. 모집인원도 인문계열이 지난해 기준 214명으로 자연계열의 134명을 압도한다. 실제 추가합격을 포함해 최종합격한 인원도 인문사회계열 249명, 자연계열 179명으로 인문사회계열이 많았다. 올해도 모집요강을 통해 발표된 모집인원은 인문사회계열 211명, 자연계열 135명으로 같은 추세를 이어간다.

서강대 인문사회계열 논술은 ‘답을 써야 하는 시험’이다. 논술 채점에서 글재주는 고려 대상이 아니다. 화려한 수사나 유려한 글솜씨보다는 답에 담긴 ‘알맹이’가 중요하며, 그 속에서의 논리적 전개가 가장 중요하다. 주어진 문제와 논제 제시문을 명확히 이해하고 그에 맞는 답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이 답안을 작성하는 힌트가 될 수 있다는 조언은 기억해둘 필요가 있다 .

문제당 적게는 6개, 많게는 9개의 제시문이 주어지다 보니 수험생들은 처음 접하는 제시문 읽기에서부터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서강대가 출제하는 제시문을 들여다보면 개념과 용어는 어디까지나 학교 교육과정의 내용이나 수업시간에 학습한 개념을 활용해 재구성했음을 알 수 있다. 시험 전 접해보지 못한 제시문이 나온다고 해서 어렵게 느끼고 당황할 필요는 없다는 얘기다. 제시문을 읽을 때 단락이나 제시문간 연관관계를 상세히 살핀다면 출제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좋은 답을 써내려갈 수 있을 것이다.

서강대 논술에 지원할 수험생은 우선 ‘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를 참고해야 한다. 기출문제와 예시답안 채점기준 출제근거 등을 공개하는 선을 넘어 영향평가위원회, 출제검토 교사진, 자문위원들의 문항별 평가 내용까지 상세히 공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하여 논술대비 팁 등을 담고 있는 ‘논술가이드북’을 참고해 논술 출제유형과 준비방법 등을 확인한다면 합격 가능성은 한층 높아질 것이라 확신한다.

보고서를 통해 공개된 지난해 인문사회 기출문제는 4개다. 1번과 2번 문제, 3번과 4번 문제가 각각 한 쌍으로 구성됐다. 1번과 2번은 경제학부 경영학부, 3번과 4번은 인문계 영미문화계 사회과학부 커뮤니케이션학부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출제된 문제였다. 올해도 같은 방식으로 논술고사가 진행될 예정이기에 자신이 지원할 모집단위에 맞춰 기출문제를 확인하면 된다.

서강대 입학처의 도움을 받아 지난해 경제학부 경영학부 논술에서 출제된 인문사회계열 1번 문제와 답안을 소개한다. 1번은 40분 이내 해결해야 하는 문제였으며, 작성분량은 800자~1000자였다. 무턱대고 예시답안을 확인하기 보다는 시간을 준수해 문제를 스스로 풀어본 후 예시답안을 참고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인문사회계열 논술고사 기출문제1>
[문제1] 제시문 <가>의 최저임금제 실시로 인한 영향을 제시문 <나> <다> <라>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이 제도 실시 이후 제시문 <마>의 현상이 일어나면 장기적으로 어떤 변화가 나타날지 제시문 <바>를 통해 설명하시오.

제시문 <가> 정부가 시장에 개입하여 가격을 일정 수준 이하 또는 이상으로 유지하는 제도를 정부의 가격통제제도라고 한다. 가격통제제도의 하나인 최저가격제는 정부가 특정 재화에 대하여 가격이 너무 낮다고 판단하여 가격을 시장 가격 이상으로 정하고, 그 이하로 거래하지 못하도록 통제하는 제도이다. 예를 들어 최저임금제는 정부가 노동자의 임금을 일정 수준 이하로 지불하지 못하도록 규제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근로자의 생활 안정과 노동력의 질적 향상을 꾀함으로써 국민 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저임금이 시장 균형 임금보다 높게 설정되면 노동 수요량은 균형 임금일 때보다 감소하고, 노동 공급량은 균형 임금일 때보다 증가하여, 그 결과 노동의 초과공급이 발생한다.(고등학교 경제, 사회/문화 교과서 재구성)

제시문 <나> 경기도 ○○○에서 스티로폼을 제조해 대기업에 납품하는 A 중소기업. (…) 회사는 내년 최저임금 인상에 대비해 불필요한 연장근로, 특근 자제를 강제하는 등 추가적인 근로시간 단축과 각 생산부별 공정 합리화 작업 시행 등을 통한 인력 수요 재산정을 검토하고 있다.

A사 관계자는 “현재 월평균 도급비, 시공비를 포함한 인건비성 비용이 9억 9,700만 원인데 최저임금 상승분을 계산하면 월 1억 6,300만 원, 연 20억 원의 비용 증가가 예상된다”며 “이것이 납품단가 인상으로 이어지면 좋은데 납품단가는 오히려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라 결국 인력감축, 생산성 향상 이외에는 방법이 없다”고 토로했다.(아시아경제, 2017년 7월20일)

제시문 <다> 최저임금이 오르면 시장지배력을 가진 기업들은 가격을 올리고 소비자에게 비용을 떠넘겨 인플레이션 압력을 발생시킨다. 비용 전가 능력이 없는 대부분의 기업은 채용 축소, 자동화, 공장의 해외 이전 등으로 대응한다. 일자리가 감소하고 실업이 증가하는 것이다. 일자리 감소의 피해는 소득능력이 낮은 미숙련 근로자들에게 집중돼 사회의 복지부담으로 돌아온다. (…) 더욱이 대기업의 임금은 이미 최저임금보다 높은 것이 현실이다 보니 최저임금 인상은 중소기업에 상대적으로 불리하게 작용한다.(한국경제, 2017년 8월7일)

제시문 <라> 최저임금 미준수의 70%는 10인 미만 사업장에서 나온다. 전통적으로 제조업의 최저임금 미준수율은 낮고 서비스업의 최저임금 미준수율은 굉장히 높아서 이 차이만 2014년 기준 3배다. (…) 영세기업에서 최저임금 미준수가 대다수를 차지한다는 것은 결국 사업장의 생산성이 낮기 때문에 최저임금을 제대로 지켜서 지급하기 어렵다는 뜻이다.(허핑턴포스트코리아, 2017년 7월16일)
제시문 <마> 우리나라는 저출산 현상이 지속되면서 세계 최저 수준의 합계 출산율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2005년에는 합계 출산율이 1.08명으로 세계 최저 수준을 기록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사회/경제적 환경 및 가치관의 변화에서 기인한다. 즉, 결혼 연령 상승, 소득과 고용 불안, 자녀 양육비 및 교육비 부담 증가 등이 출산기피의 원인이 되었다.(고등학교 한국지리 교과서)

제시문 <바> 노동 시장은 생산 요소인 노동이 거래되는 시장이다. 노동의 가격은 임금이며, 임금은 노동 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된다. 임금이 하락하면 노동 수요량, 즉 고용량이 증가하고, 반대로 임금이 상승하면 노동 수요량은 감소한다. (…) 한편, 임금이 상승하면 노동 공급량은 증가하고, 반대로 임금이 하락하면 노동 공급량은 감소한다. (…) 노동의 수요를 변화시키는 요인이나 노동의 공급을 변화시키는 요인이 발생하면 노동 수요 곡선이 이동하거나 노동 공급 곡선이 이동하여 균형 임금이 변동한다. (고등학교 경제 교과서)

[문제해설] 인문사회계열 1번은 고등학교 일반사회와 경제 과목에서 다루는 ‘최저임금제’ 정책에 관한 문제다. ‘시장경제체제’와 관련해 영향력을 다각도로 분석한 후 사회문화 과목에서 접한 급변하는 사회현실을 적용할 때 정책 실행 과정에서 장기적으로 어떤 위험요소에 노출돼 있는지를 예상할 수 있어야 한다.

6개의 제시문 가운데 3개는 교과서, 3개는 신문기사를 출처로 한다. <가>와 <마> <바>는 교과서, <나> <다> <라>는 신문기사에서 발췌된 제시문이다. 교과서 발췌 제시문의 경우 원문을 이해하기 쉽게 요약/재구성한 특징이다. 나머지 신문기사 발췌 제시문에는 학생들이 자주 접했을 대중적인 주제인 최저임금제도와 저출산문제가 담겼다.

문제해결과정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전반부는 최저임금제 실시로 노동 시장에 어떤 영향이 나타날 것인지를 주어진 지문과 자료를 통해 논리적으로 풀어나가야 한다. 후반부는 정책 수립/실행 과정에서 우려되는 사회가 급변해 예기치 못한 큰 변동요인이 생길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 해결해 나가야 한다. 우리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저출산 문제가 노동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수요-공급 곡선을 활용해 설명할 수 있어야 함은 물론이다.

채점기준이 매우 상세하게 제시돼있으므로 참고해야 한다. 문제 1에 부여된 320점의 배점은 ▲저임금 노동자의 보호라는 최저임금제의 목적과 최저임금제로 인한 노동의 공급초과 현상을 제시문 <가>를 통해 기술했는지 ▲제시문 <나> <다> 라>를 서로 연관해 설명하고 이를 통해 최저임금제로 인한 실업문제가 저임금 노동자 보호라는 최저임금제의 원래의 목적과 다르게 저임금 노동자에게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으며, 시장 지배력이 약한 중소기업에게 비용을 전가시킬 수 있다는 논리를 설명하고 있는지 ▲제시문 <나>~<라>를 설명하며 저임금 근로자의 실업문제를 위주로 답안의 논리를 펼치고 있는지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제시문 <마>의 인구감소의 문제가 <가>에서 설명된 최저임금제 및 이로 인한 결과로 <나> <다> <라>에서 제시된 실업의 문제와 연관되어 설명되고 있는지 ▲제시문 <마>의 인구감소 현상이 장기적으로 노동의 공급을 감소시켜 최저임금제의 노동 초과공급, 즉 실업 문제를 점차적으로 해소할 것임을 설명하고 있으며, 이를 공급곡선이 좌측으로 이동하는 과정으로 설명하고 있는지 등의 기준을 전부 만족해야 주어진다.

[예시답안] 제시문 <가>에 따르면 정부는 노동시장에서 노동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최저임금제를 실시하는데, 노동의 초과공급 상황인 실업을 발생시킬 수 있고, <나> <다> <라>에서 제시되는 바와 같이 상대적 약자인 저임금 노동자와 중소기업에게 불리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나>에 따르면, 중소기업은 납품단가는 그대로 유지해야 하기에, 최저임금제 실시로 인한 임금 상승분만큼의 비용은 그대로 감수할 수밖에 없어, 결과적으로 인력 감축이나 생산성 향상 등의 대책을 마련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다>는 가격을 올려 소비자에게 비용을 떠넘길 수 있는 대기업과 달리, 상대적으로 시장 지배력이 낮은 중소기업은 채용 감축, 자동화, 공장의 해외 이전 등의 방법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려 할 것이고, 결과적으로 일자리는 감소할 수 있음을 주장한다. <라>는 최저임금제로 인한 실업의 문제는 저임금 노동자를 주로 고용하는 중소기업과 서비스업의 경우에 더 많이 발생하며, 이러한 기업들이 최저임금제도를 준수하지 못하는 불법행위를 하게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보여준다. 결과적으로 최저임금제는 실행 과정에서 본래의 취지와 다르게 저임금 노동자의 고용 안정성을 저해할 수 있고, 중소기업들의 사회적 비용 부담을 증가시켜 소득 및 대-중소기업 간 양극화 문제를 가중시킬 수 있다.

<바>는 임금의 변화에 의한 노동력의 수요량과 공급량의 변화 및 다른 요인에 의한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의 이동을 설명한다. 최저임금이 상승하게 되면 <가>에서 설명하는 바와 같이 노동의 초과공급 상황이 발생하여 <나> <다> <라>를 통해 설명된 바와 같이 실업이 증가하게 된다. <마>에서와 같이 장기적으로 우리나라의 인구가 감소되면 점차적으로 노동의 공급곡선이 좌측(혹은 위쪽으로)으로 이동하게 되어 균형 임금은 최저임금의 수준에 다가가게 될 것이고, 실업의 문제는 점진적으로 해결될 것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