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나동욱 기자] 국민대는 27일 남산 센트럴타워 국제회의장에서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의 모색'을 주제로 심포지움을 열었다고 28일 밝혔다. 국민대 유지수 총장, 정세균 국회의원(전 국회의장)을 비롯한 200여 명이 참석한 심포지움은 한국 사회에서 윤택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4차 산업혁명의 긍정적인 기능에 대해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심포지움은 유지수 총장의 인사말과 정세균 전 국회의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총 3부로 나뉘어 진행됐다. 1부에서는 미국 중국 일본 독일 등 주요국가의 4차 산업혁명 현황이 소개됐다. 이어 2부에서는 4차 산업혁명을 통해 경제 인구 환경 국방 통일 등 대한민국의 다섯 가지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국민대 전문 교수진들의 발표가 이어졌다.

경제 분야에서는 국민대 정보보안암호수학과 이옥연 교수가 블록체인 기반의 신성장동력 역량을 소개했다. 이 교수는 “블록체인이 향후 금융시장을 이끄는 신성장동력이 될 것"이이며 "그 블록체인의 핵심기술인 암호분야에서 국민대의 연구 역량은 국내에서 가장 우수한 편”이라고 말했다. 인구 분야에서는 국민대 사회학과 최항섭 교수가 ‘고령사회로의 변화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응’을 주제로 발표했다. 최 교수는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을 토대로 고령자들의 육체적/지적 능력을 제고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령자의 역할이 기술로 완전히 대체되지 않도록 하는 제도적인 보완도 병행되어야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환경 분야에서는 국민대 행정학과 최진식 교수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 대처 방안으로 태양광 에너지 개발, 미세먼지 매핑과 네비게이션 연계, 도시숲 조성, 자동창호환기 시스템 등을 제시했다. 이어 국방 분야를 맡은 국민대 국방무인 R&D연구원 홍해남 박사는 “국방 무인화를 통해 새로운 군사위협 및 병력감소에 대비해야 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군‧산‧연‧학간의 협력 체계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통일 분야를 맡은 국민대 경영학부 권순범 교수는 “남북의 원활한 경제협력을 위해서는 전력망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이와 더불어 서로 다른 견해와 다양성을 융·복합할 수 있는 연결형 인재의 양성을 위해 국민대가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3부는 1부와 2부의 내용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가장 큰 숙제 중 하나인 '일자리 창출' 방안에 대해 국민대 윤경우 대외협력부총장을 좌장으로 패널 토론이 이어졌다.

국민대가 27일 남산 센트럴타워 국제회의장에서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의 모색'을 주제로 심포지움을 열었다. /사진=국민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