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나동욱 기자] 서울대는 글로벌사회공헌단(이하 공헌단)이 21일부터 23일까지 강화군 교동도에서 '2018 하계 SNU 공헌유랑단-강화봉사단(이하 강화유랑단)' 활동을 실시했다고 27일 밝혔다.

매년 여름과 겨울 방학마다 국내외 취약지역으로 봉사활동을 떠나는 SNU 공헌유랑단은 지역과 국가의 특성에 맞는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올해 첫 번째 파견지로 선정된 강화 교동도는 지자체 인력 부족으로 국가 시행 사업인 중성화 수술 등 동물 진료가 쉽지 않다. 섬 내 수의사 및 의료인력이 부족해 산업동물과 반려동물의 의료 접근성도 떨어져 주민 건강 관리의 어려움을 겪고있다. 이를 해결하고자 파견된 강화유랑단 47명은 해군본부와 협력해 광견병/DHPPL 백신 및 구충제 주사, 반려견 중성화 수술, 염소진료(중성화 수술/진드기 제거/유방염 치료/임신진단 초음파 진단 등) 한우농가 방문 사육 상담 등을 진행했다. 이어 구강보건교육을 통해 주민들을 대상으로 틀니 관리, 치실 사용, 올바른 칫솔질에 대한 정보를 전달했으며, 서울대 밴드 4개 팀이 문화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 사회를 위해 교동중/고등학교에서 공연을 펼쳤다.

강화유랑단은 지도교수로 수의대 윤정희 이인형 김민수 김단일 교수, 글로벌사회공헌단 한동헌 부단장이 참여할 정도로 학내 많은 인력이 진지한 접근을 했던 프로젝트다. 이번 활동은 의료와 문화 나눔의 사각지대에 놓인 교동도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서울대 학생들의 사회공헌형 리더십 함양과 더불어 지역과 소통하는 협력적 사회공헌 모델 구현을 목표로 한다.

공헌단은 서울대 학생들을 사회의 선한 인재로 양성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으로, 적정기술의 적용, 지속 가능한 봉사활동 등을 목표로 국내외에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서울대 글로벌사회공헌단이 21일부터 23일까지 강화군 교동도에서 '2018 하계 SNU 공헌유랑단-강화봉사단 활동을 실시했다. /사진=서울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