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시문 '일부 공개'.. 부산교육청 복기 참고 필수

[베리타스알파=박대호 기자] 인성검증을 위한 ‘최선’의 의대전형으로 자리잡은 다중미니면접은 최근 확대 추세가 뚜렷하다. 서울대와 한림대 인제대 등 전통적으로 다중미니면접을 활용한 대학들에 건양대 대구가톨릭대 동아대 부산대 아주대 등이 합류했다. 2017학년까지 다중미니면접을 실시해오다 2018학년 다중미니면접을 실시하지 않은 계명대는 2019학년 다시 다중미니면접 실시를 결정한 상태다. 여러 면접실을 운영해야 하는 특성 탓에 도입이 쉽지 않은 특징이지만, ‘인성’이 중시될 수밖에 없는 직업적 특성을 고려한 의대들이 적극적으로 다중미니면접을 도입하는 모양새다.

선호도 높은 의대들의 적극적 다중미니면접 도입 움직임은 전반적 확대 분위기로 연결될 것으로 보인다. 2018학년에는 서울대와 더불어 ‘빅5’로 불리는 성균관대가 다중미니면접을 도입했으며, 올해 치러질 2019학년 수시에서도 ‘빅5’의 일원인 울산대가 다중미니면접 도입을 앞두고 있다. 가톨릭대도 10분 내외였던 면접시간을 2019학년 20분 내외로 확대한다고 요강에 명시하며 향후 도입 가능성을 내비쳤다. 결국 빅5 가운데 연세대만 흐름을 거부하고 있는 셈이다.

물론 수요자 입장에서 보면 아직 갈 길은 멀다. 대학별로 기출공개에 대한 격차가 크다는 점도 개선점이다. 예비문제를 포함해 출제의도 평가기준 등을 전부 공개하는 ‘모범 사례’ 한림대나 대부분의 문제를 공개한 성균관대 부산대 건양대 등이 있는가 하면 일부 문제만 공개하는 데 그친 인제대 동아대, 기출문제를 일체 공개하지 않은 계명대 대구가톨릭대 아주대 등은 수험생들의 면접 대비를 어렵게 만드는 부정적인 사례들이다. 그나마 대구가톨릭대는 6월말을 전후해 기출문제를 공개하겠다는 계획이지만, 계명대와 아주대는 기출문제 공개에 소극적인 모습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상태다. 물론 계명대는 2018학년 한시적으로 다중미니면접을 시행하지 않아 공개할 문제가 없는 상황이지만, 아직 2017학년 기출마저 공개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비판의 여지가 크다.

수험생들을 위해 인제대의 2018학년 다중미니면접 기출문제를 소개한다. 인제대는 올해도 수시에서 다중미니면접을 통해 선발을 이어갈 예정이다. 학생부교과전형(이하 교과전형)인 의예/간호전형과 지역인재전형(이하 지역인재)에서 모두 다중미니면접을 실시한다. 교과성적80%와 서류평가20%를 합산해 의예/간호는 5배수, 지역인재는 3배수를 선발한 후 다중미니면접을 실시, 1단계성적80%와 면접20%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수능최저는 적용하지 않는다.

인제대는 올해도 수시에서 다중미니면접을 통해 선발을 이어갈 예정이다. 학생부교과전형(이하 교과전형)인 의예/간호전형과 지역인재전형(이하 지역인재)에서 모두 다중미니면접을 실시한다. /사진=울산대 제공

<2018학년 인제대 의대 다중미니면접 기출>
인제대는 서울대 한림대와 더불어 꾸준히 다중미니면접을 시행해 온 의대지만, 기출문제 공개에 있어서는 다소 부족한 모습이다. 6개면접실 60분 체제로 다중미니면접을 시행하면서도 매년 소수 문제를 공개하는 데 그치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 역시 보고서와 모집요강을 통해 2개문제만 공개한 상태다. 그나마 2016학년 1개문제를 공개한 것에 비하면 공개범위가 넓어졌지만, 여전히 공개하지 않는 문제가 더 많다. 공개된 2개문제 중 하나는 통상적인 인성면접이기에 수험생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고 보기 어렵다. 상세한 기출공개로 ‘모범 사례’라 할 만한 한림대는 물론이고 대부분의 제시문을 공개하는 서울대/성대 등과 비교하더라도 수요자 친화 조치에서 다소 부족하다는 인상이다.

이처럼 기출문제가 일부만 공개되면서 사교육계에서는 기출문제를 복기해 수험생들을 유인하고 있는 실정이다. 인제대 입학관계자는 올해 2월 “사교육업체에서 기출문제를 복기해 활용한다는 사실은 미처 인지하지 못했다. 차후 기출문제 공개방식 변경에 대해 진지하게 논의해 볼 예정”이라고 말했지만, 아직 조치는 이뤄지지 못한 상태다.

모든 문제가 공개되지 않았기에 부산교육청이 발간한 ‘대입 면접후기 자료집’에 실린 수험생 복기 문제들을 추가로 소개한다. 1번문항과 2번문항 외 모든 문항의 제시문은 수험생들의 복기를 따른 것이기에 실제 기출문제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지원자의 경험을 물은 2번문항 외 여타 문항에서는 모두 ‘지원자가 나라면 어떻게 하겠는지’를 묻는 질문이 제시됐다.

공개된 문제와 복기문제는 합산 시 6개보다 더 많다. 복기에 참여한 학생들은 1번문항이 모두 출제되지 않았다고 응답했다. 복기에 나선 학생들이 모두 지역인재 면접을 치렀다는 점을 고려하면, 의예/간호와 지역인재로 전형이 구분돼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인제대가 공개한 1번문항은 의예/간호에서 출제된 면접문제일 가능성이 높다.

■ 1번문항(의예/간호 출제 추정)
[제시문] 며칠 전 아파트 게시판에 무인경비시스템 도입에 대해 입주민의 찬반을 묻는다는 공고문이 붙었다. 시스템을 도입하면 경비원 수를 줄여 관리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많은 입주민이 찬성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어머니로부터 들었다. 어제 경비실 앞에서 우리 동 경비아저씨가 한 입주민에게 이 안이 시행되면 3개월 후에 그만 두게 된다며 서운하다고 말씀을 하시는 것을 들었다.

[질문] 이 상황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질문] 입주민의 반응에 대한 생각은

■ 2번문항
[질문] 여러 명이 힘을 합쳐 수행했던 일 중 가장 노력을 많이 기울였던 사례를 말해보시오
[후속질문] 해당 사례에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일은 무엇인지

■ 3번문항(복기)
[제시문] 친구A의 소개로 외국인 근로자를 돕는 봉사를 하고 있다. 두 번째 봉사일에 친구A가 소개해준 외국인 근로자가 나에게 가족 경제 고향 이야기 등을 이야기하며 눈물을 보이기까지 했다. 돌아가는 길에 친구A에게 말했더니 8개월 동안 그 근로자와 친하게 지냈지만 그런 적이 없었다며, 그 근로자와는 가까이 지내지 않는 것이 좋겠다고 한다.

[질문] 외국인 근로자가 얘기를 한 이유는
[질문] 친구A는 왜 그렇게 행동했을까

■ 4번문항(복기)
[제시문] 야간자율학습시간에 소란스럽게 떠드는 친구 무리가 있다. 반장은 가벼운 주의를 줄 뿐 선생님에게 알리려고 하지 않는다. 반장이 아닌 친구들도 별다른 반응이 없다. 나는 학교 야간자율학습시간 외에는 공부할 시간과 장소가 마땅치 않은 친구들이 있음을 안다.

[질문] 친구 무리가 떠드는 이유는 무엇일가
[질문] 반장은 왜 그랬을까

■ 5번문항(복기)
[제시문] 친구A와 공원에서 자전거를 타던 중 지나가던 행인을 피하려다 친구A가 불법주차 돼있는 낡은 승용차 한 대와 충돌했다. 승용차에 긁힌 흠집이 있지만, 자전거와 부딪혀서 생긴 것인지 확실하지 않다. 근처 노점상 아저씨는 승용차를 살피더니 그냥 가도 괜찮다고 얘기했고, 친구A도 그냥 가자고 한다.

[질문] 친구의 행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질문] 노점상 아저씨는 왜 그랬을까
[후속질문] 아저씨와 친구의 행동이 어떤 결과를 불러올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 6번문항(복기)
[제시문] 친구A와 함께 행사 준비를 하느라 동아리실을 사용했다. 행사준비를 다하고 나오면서 문이 고장나서 잠기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됐다. 수위 아저씨를 찾았지만 자리를 비운 상태다. 친구A와 나는 곧장 학원에 가야 하는 상황이다. 친구A는 그냥 가자고 한다.

[질문] 이 상황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질문] 친구A는 왜 그랬을까
[후속질문] 얼마나 기다릴 수 있겠는가
[후속질문] 계속 기다려도 오지 않는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 7번문항(복기)
[질문]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했던 일 중 가장 어려웠던 일은 무엇인가
[후속질문] 난관이 있더라도 끊임없이 노력한 의미있는 경험은 무엇인가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