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학년 도입.. 수능최저 미적용 글로벌인재전형

[베리타스알파=박대호 기자] 인성검증을 위한 ‘최선’의 의대전형으로 자리잡은 다중미니면접은 최근 확대 추세가 뚜렷하다. 서울대와 한림대 인제대 등 전통적으로 다중미니면접을 활용한 대학들에 건양대 대구가톨릭대 동아대 부산대 아주대 등이 합류했다. 2017학년까지 다중미니면접을 실시해오다 2018학년 다중미니면접을 실시하지 않은 계명대는 2019학년 다시 다중미니면접 실시를 결정한 상태다. 여러 면접실을 운영해야 하는 특성 탓에 도입이 쉽지 않은 특징이지만, ‘인성’이 중시될 수밖에 없는 직업적 특성을 고려한 의대들이 적극적으로 다중미니면접을 도입하는 모양새다.

선호도 높은 의대들의 적극적 다중미니면접 도입 움직임은 전반적 확대 분위기로 연결될 것으로 보인다. 2018학년에는 서울대와 더불어 ‘빅5’로 불리는 성균관대가 다중미니면접을 도입했으며, 올해 치러질 2019학년 수시에서도 ‘빅5’의 일원인 울산대가 다중미니면접 도입을 앞두고 있다. 가톨릭대도 10분 내외였던 면접시간을 2019학년 20분 내외로 확대한다고 요강에 명시하며 향후 도입 가능성을 내비쳤다. 결국 빅5 가운데 연세대만 흐름을 거부하고 있는 셈이다.

물론 수요자 입장에서 보면 아직 갈 길은 멀다. 대학별로 기출공개에 대한 격차가 크다는 점도 개선점이다. 예비문제를 포함해 출제의도 평가기준 등을 전부 공개하는 ‘모범 사례’ 한림대나 대부분의 문제를 공개한 성균관대 부산대 건양대 등이 있는가 하면 일부 문제만 공개하는 데 그친 인제대 동아대, 기출문제를 일체 공개하지 않은 계명대 대구가톨릭대 아주대 등은 수험생들의 면접 대비를 어렵게 만드는 부정적인 사례들이다. 그나마 대구가톨릭대는 6월말을 전후해 기출문제를 공개하겠다는 계획이지만, 계명대와 아주대는 기출문제 공개에 소극적인 모습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상태다. 물론 계명대는 2018학년 한시적으로 다중미니면접을 시행하지 않아 공개할 문제가 없는 상황이지만, 아직 2017학년 기출마저 공개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비판의 여지가 크다.

수험생들을 위해 기출문제를 비교적 투명하게 공개한 성대는 올해 수시에서도 다중미니면접을 이어갈 예정이다. 수시의 유일한 의대 선발전형인 글로벌인재전형은 1단계에서 서류평가100%로 3배수를 선발한 후 다중미니면접을 실시, 1단계성적80%와 면접20%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이하 수능최저)는 적용하지 않는다. 

'빅5'라고 불릴 정도로 의대 중에서도 수험생 선호도가 높은 성균관대 의대는 2018학년 수시부터 다중미니면접을 전격 도입했다. 수능최저가 없는 글로벌인재전형은 올해도 다중미니면접을 통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할 예정이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2018학년 성균관대 의대 다중미니면접 기출>
‘빅5’의 일원으로 불리며 서울대에 버금가는 높은 선호도를 보이는 성균관대는 2018학년 대입부터 다중미니면접을 도입, 올해로 2년차를 맞이한다. 면접실별 10분씩 총 4개 면접실을 운영, 소요시간은 총 40분이다. 면접위원 2~3명이 1명의 수험생을 대상으로 면접을 진행한다.

기출문제는 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를 통해 공개되지 않은 상태다. 교과형 면접이 아닌 인/적성 면접이기에 보고서 기재 대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다만, 성대는 학생부종합전형(이하 학종) 안내 책자를 통해 일부 기출문제를 소개하고 있다. 책자에 공개된 제시문은 3개다. 4개면접실 가운데 1개면접실에서 어떤 면접이 진행됐는지는 확실치 않다. 1개면접실은 제출서류 확인 면접이었을 것으로 보이지만, 별도 제시문 기반 면접이 진행됐을 가능성도 있다.

성대의 면접은 인/적성 면접들의 ‘집합’으로 별도의 준비를 필요로 하지 않는 다중미니면접의 특징을 잘 나타내는 사례다. 본인의 경험과 활동에 비춰 답하는 문제들로 구성돼 있으며, 교과 지식은 일체 필요하지 않다. 성대는 책자를 통해 “별도의 시간이나 비용을 들이기보다는 공부하면서 틈이 날때마다 본인의 경험과 활동에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 되짚어 보는 것이 좋다.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고등학교 때는 어땠고 대학에 가서는 무엇을 하고 싶은지 고민해 보라”며 “친구들이나 선생님 앞에서 자신의 생각을 조리있게 표현하는 연습을 해보기 바란다. 지원 학과에서 학업을 수행하고 싶다는 열의, 자신감 있는 말투와 최선을 다하려는 자세, 공손한 태도와 밝은 표정은 면접위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비결”이라고 조언을 남겼다.

■ 공감소통
[제시문] 준희와 성민이는 초등학교 때부터 가장 친한 친구로 전교 1, 2등을 번갈아 해왔다. 준희가 가고 싶어하는 대학교의 전형에서는 OO경시대회 1등 수상경력이 합격에 매우 중요하다. 반면 성민이가 가고 싶어하는 대학교의 전형은 OO경시대회 수상경력이 중요하지 않다. OO경시대회 결과 성민이가 1등을 차지했다. 그 이후 준희는 성민이의 인사를 잘 받지 않고 연락도 하지 않는다.

[질문] 지원자가 성민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 도덕성과 윤리의식
[제시문] 철희는 지하철을 타고 집에 오던 중 옆에 앉은 한 외국인 남자와 대화를 하게 되었다. 이런 저런 얘기 끝에 그 사람은 한국에 와서 일을 한지 5년쯤 되었는데 그 사이 임금을 여러 번 떼인 적이 있어 정말 화가 난다고 했다. 자기 나라 관습은 그렇게 잘못한 사람은 돌로 쳐서 죽이기도 하는데 한국에서는 죄를 너무 관대하게 다스린다고 흥분하며 얘기했다.

[질문] 지원자가 철희라면 이 외국인에게 어떤 말을 해주고 싶은가

■ 비판적/논리적 사고
[제시문] ▲영화배우 안젤리나 졸리는 유전자 검사 결과, 암 유전자 변이가 발견되어 예방적으로 난소와 가슴 절제술을 받았다 ▲최근 의과학 지식, 공학 기술과 임상데이터를 통합한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려는 시도가 있다 ▲인간의 기대수명이 100세를 넘어 점점 길어지고 있다.

[질문] 제시된 세 가지 과학적 사건들을 조합하여 개연성 있게 설명해보시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