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신' 사정관제 지원사업 2007년 시점.. 고대 연대 성대 외대 등 11회 선정

[베리타스알파=박대호 기자] 최근 대학들의 홍보 열기가 뜨겁다. 올해로 5년차를 맞이한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기여대학사업)’의 선정결과가 발표된 때문이다. 수요자 부담을 줄인 바람직한 방향의 대입전형을 만드는 대학을 선정하는 사업인 만큼 사업결과를 널리 알리고 싶은 것은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수요자들은 다소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다. ‘8년 연속’ ‘11년 연속’ 등 기여대학사업이 시행된 햇수인 5년보다 더 많은 숫자를 기반으로 대학들이 사업결과를 홍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대학들이 기여대학 사업의 ‘전신’으로 볼 수 있는 대학입학사정관제 지원사업 등까지를 전부 포함해 홍보에 나서면서 벌어진 일이다. 성적위주의 획일적 선발을 지양하고 선진화된 대입전형 마련을 위해 시행됐던 사정관제 지원사업은 현재의 기여대학사업과 분명한 차이가 있지만, 현장에선 비슷한 성격의 사업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짙다. 

대학별 홍보열기가 다르게 나타난 점은 오해를 만들 수 있는 부분이다. 사업선정 횟수가 상대적으로 적더라도 홍보에 집중한 대학들은 부각되는 반면, 사업선정 횟수가 많음에도 홍보에 나서지 않아 선정결과가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대학들이 많은 때문이다. 10여 년을 거슬러 올라가야 하는 사업이다보니 실제 선정횟수에 대해서 수요자들이 면밀하게 파악하기는 어렵다. 기여대학 사업이 대입에서의 ‘착한 대학’을 선정하는 사업으로 인식된다는 점을 볼 때 정확한 현황을 알릴 필요가 있는 셈이다. 

2007년부터의 전체 선정결과를 집계한 결과 올해까지 단 한번도 빠지지 않고 12년 연속 사업에 이름을 올린 대학은 가톨릭대 건국대(서울) 경희대 서울대 인하대 중앙대 한양대(서울)의 7개대학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전부 2007년 단 10개교만 선정된 대학입학사정관제 지원사업의 일원으로 국내에 입학사정관제를 처음 도입한 대학이기도 하다. 당시 사업에 함께 선정됐던 10개교 중 나머지 대학들은 아쉽게 사업에서 제외된 해가 존재한다. 경북대는 2014년, 성균관대는 2015년, 연세대는 올해 사업에서 각각 제외된 탓에 2008년부터 계속해서 사업에 이름을 올린 15개대학과 함게 11년 선정의 기록을 남기는 데 그쳐야 했다.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의 선정결과를 두고 대학들이 홍보를 벌이는 과정에서 수요자들은 다소 혼란 양상이다. 시행 5년차인 사업의 선정횟수가 연속 10회 등으로 표기되는가 하면, '최다선정' 등의 표현이 사용되고 있어 오해를 키우는 측면도 있다. 2007년부터 시행된 기여대학사업의 '전신'인 사정관제 지원사업까지 전부 집계한 결과 가톨릭대 건국대 경희대 서울대 인하대 중앙대 한양대의 7개대학이 12년 연속 사업에 이름을 올린 대표적인 '착한대학'으로 나타났다. /사진=서울대 제공

<기여대학 지원사업 ‘11년 연속’ 선정? ‘전신’ 입학사정관제 지원사업까지>
대학들의 ‘희비’를 가른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의 결과가 발표된 17일부터 대학들은 대대적인 홍보에 돌입했다. 별도의 보도자료를 배포, 사업에 선정된 사실을 널리 알리려 한 것이다. 적극적인 홍보 양상을 띤 대학만 전체 사업선정 대학인 66개교의 절반을 넘나드는 30개교 이상에 달했다. 사업 선정이 곧 ▲대입 공정성 강화 ▲수요자 부담 완화 ▲사회적 책무 실현 등을 담은 바람직한 대입전형 운영을 뜻하는 상황에서 좋은 소식을 숨길 이유가 없었기 때문이다. 

문제는 홍보 열기가 너무 뜨겁다보니 수요자들의 오해를 촉발하는 부분들이 눈에 띈다는 점이다. 기여대학사업은 올해로 시행 5년차를 맞이한 사업이지만, ‘전신’인 입학사정관제 지원사업 등까지 아울러 8년 연속, 11년 연속 등으로 사업 선정년도를 소개해 혼란을 초래하는 부분부터 시작, 대학마다 홍보에 대한 열기가 달리 나타나다보니 가장 오래 사업에 선정돼온 대학들은 정작 부각되지 않는 일도 벌어졌다.  

일부 언론들도 혼란을 부추기는 데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2007년부터 시행된 입학사정관제 지원사업까지 고려하는 경우 사업에 연속선정된 최다 년수는 12년이지만, 10년 연속 선정 대학을 두고 ‘최장기’ 선정으로 보도하는 경우도 있었던 때문이다. ‘전신’ 사업의 시작이 워낙 오래전 일이다보니 명확한 사실관계 파악이 어려운 것은 사실이지만, 해당 보도를 접한 수요자들은 해당 대학이 가장 많이 사업에 선정된 대학이라고 오해하기 충분했다. 

이번에 선정결과를 발표한 기여대학사업은 2014년 처음 시행돼 올해로 5년차를 맞이한 정부재정지원사업이다. 2007년부터 2012년까지 시행된 입학사정관제 지원사업, 2013년 시행된 입학사정관 역량강화 지원사업 등 ‘전신’ 격인 사업들과는 성격이 다소 다르다. 

입학사정관제 지원사업은 수능이 대입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던 시절 발생한 온갖 부작용을 타파하기 위한 대안으로 입학사정제가 부각되면서 시작된 사업이다. 1~2점의 점수 차이를 기반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것은 대학입학 후 발휘될 잠재능력을 전혀 파악할 수 없다는 점, 성적위주의 획일적 선발은 선진화된 대입전형과 거리가 멀다는 점, 학생들의 적성과 소질 창의력 등 다양한 특성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는 점 등이 입학사정관제의 도입 필요성으로 거론된 내용들이다. 여기에 각종 전형자료를 해석하고 신입생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대입 전문가가 있어야 학생선발의 자율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도 더해졌다. 정부는 입학사정관제를 새로운 대입제도로 도입하기 위해 2007년 사업계획이 우수한 10개교에 적게는 1억3500만원부터 많게는 4억원까지 지원하고 ‘입학사정관제 시범시행 대학’으로 선정, 대입 전반에 입학사정관제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는 첨병 역할을 맡겼다. 현재 학생부종합전형의 근간이 되는 입학사정관전형이 처음 국내 대입에 등장한 순간이다. 

이후 입학사정관제 지원사업은 몸집을 크게 키웠다. 첫 해에는 10개교에 18억9000만원을 지원하는 데 그쳤지만, 2년차인 2008년부터는 대상을 40개교로 크게 늘리고 예산도 158억원으로 증액했다. 2009년에는 47개교에 236억원을 지원했으며, 2010년에도 60개교 대상 350억원으로 규모를 불렸다. 최근 시행되는 기여대학사업 대비 지원금 규모는 다소 적지만, 선정대학 규모는 2010년경 이미 완성된 모습을 보인 셈이다. 이후 지원사업은 2011년 60개교에 351억원, 2012년 66개교에 391억원으로 정체 양상을 보였다. 2013년에도 이름만 ‘입학사정관 역량강화 지원사업’으로 바뀌었을 뿐 66개교에 395억원이란 규모는 큰 차이가 없었다. 

최초 가파르게 규모를 키우다 안정기에 접어든 입학사정관제 지원사업이 큰 변화를 맞이한 것은 2014년부터다. 2013년 8월 교육부 대입제도 발전방안 연구위원회가 수요자 부담완화와 학교교육 정상화를 골자로 하는 ‘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방안(간소화 방안)’을 내놓은 데 따른 것이다. 간소화 방안에는 대학들의 대입전형을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 예산을 지원하는 현재의 기여대학사업이 담겼다. 2013년까지 시행된 입학사정관제 지원사업이 입학사정관전형 확대, 입학사정관의 신분안정화 등을 겨냥한 사업이었다면, 기여대학 사업은 황폐화된 고교교육을 바로세우기 위해선 대입전형의 역할이 절대적이라고 판단, 대입전형 전반을 평가하는 사업으로 성격이 달랐다. 정부는 간소화 방안에 근거, 2014년부터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을 시행했고, 해당 사업은 현재까지 존속되고 있다. 현재 고교교육이 ‘비정상’ 형국이냐는 지적으로 인해 사업명칭에서 ‘정상화’만 제외됐을 뿐이다. 

이처럼 2014년을 기점으로 성격이 완전히 달라진 사업이지만, 대학가에서 입학사정관제 지원사업을 현 기여대학 사업의 ‘전신’으로 여기는 데는 이유가 있다. 두 사업에 선정된 대학들의 면면이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 입학사정관제 지원사업의 목적이던 입학사정관제가 활용되는 학생부종합전형 등을 적극 활용한 대학들이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는 점 때문이다. 입학사정관제 지원사업에 적극적이던 대학들이 대부분 기여대학 사업에도 선정되는 결과가 나온 만큼 두 사업의 실질을 비슷하다고 여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12년 연속 ‘최다선정’ 7개교.. 가톨릭 건국 경희 서울 인하 중앙 한양>
‘전신’인 입학사정관제 지원사업까지 전부 집계했을 때 가장 사업에 많이 선정된 대학은 어디일까.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지 않은 탓에 부각되지 않는 경우가 태반이지만, 실제 그간의 사업선정 내역을 보면 2007년부터 올해까지 12년간 단 한해도 빠지지 않고 사업대상에 이름을 올린 대학이 7개교 존재해 눈길을 끈다. 가톨릭대 건국대(서울, 이하 건대) 경희대 서울대 인하대 중앙대 한양대(서울, 이하 한 대)가 그 주인공이다. 이들 대학은 2007년 시행, 단 10개교만 지원대상이 된 ‘대학입학사정관제 지원사업’에 이름을 올리며 ‘입학사정관제 시범시행 대학’으로 출범한 곳이다. 현재 대입의 ‘중심축’으로 불리는 학생부종합전형의 기반인 입학사정관 제도를 국내에서 가장 오래 실시해온 대학들인 셈이다. 

특히, 눈길을 끄는 대학은 건대 서울대 중대다. ‘선도대학’과 ‘우수대학’으로 구분이 시작된 2009년부터 2012년까지 한 번도 선도대학 타이틀을 내려놓은 적이 없어서다. 2009년 교육부(당시 교과부)는 ‘선택과 집중의 원칙’을 언급하며, “사업추진의지와 영향력이 크고 도입여건이 우수한 대학을 선도대학으로 선정해 중점 지원함으로써 우수사례를 축적하고 타 대학에 확산될 수 있도록 한다”며 15개대학을 입학사정관제 선도대학으로 우선 선정했다. 우수대학 대비 상대적으로 사업 취지를 잘 지킨 대학이라고 공언한 셈이다. 12년 연속 사업에 선정된 7개대학 중 4년간 선도대학 타이틀을 놓친 적이 없는 곳은 이들 3개대학 뿐이다. 경희대 인하대 한대는 아쉽게 2009년이 아닌 2010년부터 선도대학에 이름을 올렸고, 가톨릭대는 마지막 해인 2012년 선도대학이 아닌 우수대학에 선정됐다. 

‘최다선정’ 7개교의 뒤를 이어 11년간 사업에 선정된 대학은 모두 경북대 성균관대 연세대(서울, 이하 연대) 고려대(서울, 이하 고대) 공주대 동국대(서울, 이하 동대) 서울시립대 서울여대 숙명여대 아주대 전남대 전북대 전주대 조선대 충남대 충북대 한국외대의 18개교다. 다만, 이들 대학은 11년간 사업에 선정된 점은 같지만, 선정 년도에는 다소 차이가 있다. 

경북대 성대 연대는 12년간 사업에 선정된 7개교와 더불어 첫 사정관제 지원사업인 2007년 시범대학에 이름을 올렸던 대학들이다. 특히, 성대와 연대는 건대 서울대 중대와 마찬가지로 2009년부터 2012년까지 4년간 선도대학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하지만, 기여대학사업으로 사업 내용이 바뀐 후가 문제였다. 경북대는 2014년, 성대는 2015년 각각 사업에서 제외됐으며, 연대는 올해 사업에 선정되지 못했다. 경북대와 성대는 그 다음해 바로 사업에 복귀한 상태지만, 연대는 연속된 교육과정 밖 대학별고사 출제, 특기자전형 중심 대입기조 등으로 인해 내년도 사업 복귀가 불투명한 상태다. 특히 2016년부터는 사업이 2년 주기로 시행되고 있어 연대는 내년 사업에 복귀하기 위해선 중간평가 탈락 대학들과 경쟁해 추가 선정을 노려야만 한다. 중간평가 탈락 대학은 하위 10개교에 그칠 예정이기에 치열한 경쟁을 거쳐야만 하는 상황이다. 

그밖에 11회 선정대학 15개교는 전부 2008년부터 입학사정관제 지원사업에 몸을 담아 올해까지 한 차례도 빠짐없이 사업에 선정돼온 곳이다. 이 중 동대 숙대 외대 한동대는 4년간 선도대학에 선정된 이력이 있는 반면, 공주대 아주대 전주대 충북대는 선도대학에 한 차례도 이름을 올리지 못하는 등 선정 내용에는 다소 차이가 있다. 

10회 선정 이력을 지닌 대학은 단국대 부산대 서강대 순천향대 숭실대 포스텍 한림대의 7개교다. 부산대 서강대 순천향대 포스텍 한림대는 2008년부터 사업에 선정됐지만, 중간에 한 차례씩 사업에서 제외된 탓에 10회 선정 기록을 남겼다. 이와 달리 단대 숭실대는 2009년부터 사업에 신규선정돼 지금까지 계속해서 재정지원을 받고 있는 대학이다. 

경기대 경상대 광주교대 동아대 부경대 이화여대 진주교대 한국교원대는 지금까지 아홉 차례 사업에 선정됐다. 이 중 단연 눈길을 끄는 것은 이대다. 2008년 사업에 신규선정돼 4년 연속 선도대학에 이름을 올렸으며, 기여대학사업 첫해 15억2000만원의 지원금을 받는 등 모범적인 대학으로 자리했던 때문이다. 최근 2년간은 사업에서 제외된 상태지만, 입학전형 외적인 문제들이 강하게 작용했던 실질이다. 최근 내놓은 2020학년 전형계획에서 교육부 권장사항들을 잘 지키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2019년에는 사업에 복귀할 가능성이 높다. 그밖에 경기대 경상대 동아대 한국교원대는 2010년부터 지금까지 사업에 계속해서 선정되고 있다. 2009년부터 사업 지원대상에 이름을 올린 광주교대와 부경대는 2014년, 진주교대는 2015년 한 차례씩 사업에서 제외돼 9회 선정대학으로 남은 상태다. 

8회 선정대학은 강남대 강원대 국민대 명지대 부산교대 성신여대 원광대의 7개교, 7회 선정대학은 경인교대 동의대 목포대 한국교통대의 4개교다. 이 중 목포대와 건대(글로컬)은 일찌감치 2008년부터 사업에 이름을 올렸던 곳이지만, 최근 들어 부침이 다소 있다. 목포대는 2014년 한 차례 사업에서 제외된 후 2015년 복귀했지만, 2016년부터 올해까지 3년 연속 선정되지 못하고 있다. 반면, 건대(글로컬)은 입학사정관 역량강화 사업이 시행된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 연속 사업에서 제외됐지만, 올해 사업에 재선정돼 3억원의 지원금을 받으며 다시 지원대상에 이름을 올렸다. 

나머지 대학들도 희비가 엇갈린 곳이 많다. 성신여대는 2009년부터 계속해서 사업에 선정된 대학이지만, 심화진 전 총장이 교비 횡령 혐의로 징역형을 받는 등 내홍을 겪은 데다 최근에는 논술을 재도입하는 등의 교육부 방침과 정면충돌하는 행보를 보여 2년 연속 사업에서 제외된 반면, 강남대와 강원대는 2016년과 2017년 연속 사업에서 탈락했음에도 절치부심한 끝에 올해 다시 사업지원대상에 이름을 올렸다. 홍대는 2013년 탈락에 이어 2015년부터 2018년까지 4년 연속 탈락의 기록으로 서울 상위대학 중 가장 좋지 않은 성적을 보이고 있는 곳이다. 

5회 선정대학은 가천대 대구교대 부산가톨릭대 서울과기대 선문대 안동대의 6개교다. 이 중 가천대는 가천의대와 통합 전인 구 경원대 시절만 하더라도 매년 사업에 이름을 올린 대학이었지만, 2013년부터는 한 차례도 사업에 선정되지 못하고 있다. 대구교대도 가천대와 마찬가지로 2013년부터 지원대상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반면, 서울과기대는 지난 2년과 달리 올해 사업에 선정된 상태며, 부산가톨릭대 선문대 안동대는 기여대학 사업이 시작된 2014년부터 계속 지원금을 받고 있다. 

그밖에 대학들은 다소 사업 선정횟수가 적은 대학들이다. 전국 200여 개 4년제대학 중 12년간 단 한 차례라도 지원대상이 된 대학 수가 94개교에 그친다는 점을 볼 때 상대적으로 바람직한 대입전형을 보였다고 해석할 여지가 있지만, 최근의 사업선정 이력을 잘 살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이 시작된 이래 사업에 선정된 적이 없는 대학도 많기 때문이다. 경운대 꽃동네대 우송대 충주대 배재대 가톨릭관동대 나사렛대 동덕여대 호서대 등은 등은 기여대학사업 시행 이후 지원금을 받은 적이 없다. 반면, 세종대는 최근 4년간 꾸준히 선정된 대학이며, 군산대 금오공대 대구대 등도 3년 연속 사업에 이름을 올린 곳이다. 

현재 대입 제한사항의 규제를 받지 않아 ‘군외대학’으로 여겨지는 과학기술원(과기원) 체제인 곳들은 ‘예외’로 봐야 하는 상황이다. 2008년부터 사업에 이름을 올려온 KAIST, 지금과는 다소 체제가 다른 울산과기대 시절이지만, KAIST와 마찬가지로 2014년부터 지원대상이었던 UNIST, 2009년부터 2014년까지 다섯 차례 사업에 이름을 올린 GIST대학 등 과기원들은 2015년부터 사업 지원대상에서 제외된 때문이다.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과기원은 전문대, 대학원대학교, 방송대/사이버대, 기술대학 등과 더불어 기여대학 사업 지원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다소 아쉬운 점은 사업선정 지원금을 기준으론 대학들의 바람직한 대입운영 정도를 파악할 수 없다는 부분이다. 2007년 첫 사정관제 지원사업과 2014년 이후 시행 중인 기여대학 사업은 대학별 지원금을 공개하고 있지만, 2008년부터 2013년까지의 사업은 전체 지원금만 공개됐을 뿐 대학별 지원금이 공개되지 않았다. 대학들이 이번 사업선정 결과를 홍보한 것처럼 자체홍보하는 과정에서 발표한 금액만이 일부 존재할 뿐이다. 물론 지원금은 사정관 규모 등에 크게 연동된다는 점에서 선정횟수를 보는 것이 더 바람직하지만, 12년간 4582억원의 금액이 투입된 사업인 만큼 대학별 지원금도 집계돼야 할 필요가 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