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과의 접점 찾아 연결'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대학은 어떤 학생을 선발할까. 각 대학이 요강을 통해 밝히고 있는 ‘인재상’은 대학이 뽑고 싶은 학생을 직접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키워드다. 인재상의 경우 대입 최대 전형 자리를 지키고 있는 학종에서 특히 중요하게 작용할 수밖에 없다. 학종의 가장 큰 특징은 정성평가를 기반으로 각 대학이 원하는 인재를 선발할 수 있다는 점이다. 내신 수능 논술성적 등 정량적 요소로 줄 세워 선발하는 전형과의 차별점이다. 

대학마다 미묘하게 갈리는 평가요소를 면밀히 살펴보면 각 대학의 인재상과 맞닿아있다. 한 교육 관계자는 “물론 학업역량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잣대지만 정성평가로 진행되는 학종에서 빼놓을 수 없는 체크 포인트가 대학별 인재상이다. ‘우리 대학은 이런 학생을 뽑겠다’라고 공개적으로 명시한 것이 바로 인재상”이라고 말했다. 

특히 인재상은 자소서 작성 시 유용하게 활용된다. 학생부는 평가요소에 맞춰 수정하기 힘들지만, 자소서는 다르다. 교과/비교과 영역을 아울러 쌓은 경험을 어떤 맥락으로 꿰어 보여줄 것인지는 수험생의 손에 달렸다. 대학이 선호하는 인재상을 통해 방향을 잡는 것이 첫 번째다. 한 대학 관계자는 “‘인재상’이라는 가이드라인에 맞춰 자신의 장점을 부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같은 경험일지라도 어떤 역량을 부각해서 설명하느냐에 따라 자소서는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학종으로 합격한 학생들이 자소서 작성 비결로 조언하는 것 역시 인재상과 경험의 접점 찾기다. 수시요강에서 인재상을 굳이 강조하고 있지 않더라도 본인이 진학하고자 하는 모집단위의 인재상을 살펴보는 것은 중요하다. 

각 대학이 자소서 1~3번문항에서 대교협 공통문항을 활용하고 있다고 해서 똑같이 ‘복붙’해서는 안 된다. 대학 자율문항인 4번 문항이 더욱 중요한 것은 물론이다. 대학마다 중점으로 여기는 가치를 담고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시립대는 4번문항에서 지원동기와 향후 진로계획을 학부/과 인재상을 고려해 작성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자소서 작성 시 수험생들은 대학별 인재상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인재상은 각 대학이 '뽑고 싶은 인재'를 명시적으로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사진=건국대 제공

<서울대.. ‘넓고 깊은’ 학습 강조>
서울대는 요강에서 인재상을 명시하고 있지는 않지만 입학정보 웹진 ‘아로리’를 통해 서울대가 뽑고자 하는 학생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아로리에 탑재된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영상을 살펴보면 크게 ▲도전하는 학생 ▲넓고 깊게 공부하는 학생 ▲훌륭한 인성을 갖추고자 노력하는 학생으로 설명된다. 

‘도전하는 학생’의 경우 “고등학교 교과과정을 깊이 있기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단순히 수업내용을 암기하고 문제풀이를 연습하는 것만으로는 지식을 확장하는 데 한계가 있다. 당장 ‘눈앞의 점수 올리기’라는 쉬운 길보다는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로 생각하고 교실에서의 수업에 도전하라”고 설명하고 있다. “교과수업에서 보여준 노력은 학생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록되고, 입학사정관은 기록내용을 통해 수업활동을 파악하고, 역량을 키워온 내용을 이해하고 평가하게 된다“는 설명이다. 

‘넓고 깊게 공부하는 학생’의 경우 독서의 중요성이 특히 강조된다. “공부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더 찾아보고 싶은 분야가 생길 것이다. 교과서와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더 넓고 깊게 공부하라. 동기와 의지,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이 평가 기준이 된다. 특히 독서를 추천한다. 독서는 모든 공부의 기초이며 대학생활 기본 소양이다 수많은 책 가운데 그 책이 왜 나에게 의미가 있었는지, 어떤 변화를 줬는지 생각하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인성’의 경우 “사람의 성품이라는 뜻 외에도 각 개인이 가지는 사고와 태도, 행동 특성이라는 의미가 있다”며 “이러한 인성은 학업활동 외에 다양한 경험 속에서도 다듬어진다. 보여주기 식 활동은 의미가 없다. 수백 시간 봉사활동 기록보다는, 주위 도움이 필요한 곳에서 진심을 다한 호라동에 더 큰 의미가 있다. 교실에서 학교에서 지역에서 내가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활동을 찾아보기 바란다”고 조언했다. 

서울대가 바라는 인재의 모습은 ‘수시모집 평가의 이해’ 동영상에서도 나타난다. 2019학년 영상은 아직 업데이트 되지 않았지만, 2018학년 기준으로 살펴보면 ▲학교 교육과정을 성실히 이수하고 학업능력이 우수한 학생 ▲학교생활에서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태도를 보인 학생 ▲글로벌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자질을 지닌 학생 ▲다양한 교육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과 경험을 지닌 학생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와 공동체 의식을 가진 학생이 해당된다. 

<고려대.. ‘학종 면접’ 인재상 부합 역량 평가>
고려대는 학종 면접에서 ‘본교 인재상에 부합하는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종합적으로 평가’한다고 요강상 밝히고 있다. 고려대 인재상을 확인하려면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2019 학생부종합전형 안내서’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 

고대 인재상은 크게 개척하는 지성, 창조적 인재, 정의로운 리더, 지혜로운 인재로 나뉜다. ▲개척하는 지성은 미래 세계의 새 지평을 열어가는 것 ▲창조적 인재는 통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길을 여는 것 ▲정의로운 리더는 인류 평등과 공영에 이바지하는 것 ▲지혜로운 인재는 새로운 진리와 지식을 탐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안내서에서는 “미래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는 단순히 주어진 지식이나 정보를 습득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배운 것을 내면화하고 스스로의 미래를 개척하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대는 이런 잠재력을 갖춘 학생을 선발하고 찾아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고 밝히고 있다. 

<중앙대, 인재상 연계 ‘펜타곤 평가모형’>
중앙대는 인재상을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펜타곤 평가모형’을 통해 평가에 활용하고 있다. 중대 인재상은 크게 ‘자율적 교양인’ ‘실용적 전문인’ ‘실험적 창조인’ ‘실천적 봉사인’ ‘개방적 문화인’으로 나뉜다. 

같은 학종이지만 세부 전형에 따라 인재상의 특징이 다르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다빈치형인재/학교장추천의 경우 ‘고교 교육과정 내 학업과 교내 다양한 활동을 통해 균형적으로 성장한 학생’을 뽑고자 한다. 제출서류를 근거로 학교생활(교과/비교과)에서 균형적으로 성장한 인재를 선발한다. 이에 따라 설정된 ‘펜타곤 평가모형’의 평가요소는 학업역량/탐구역량/통합역량/발전가능성/인성이다. 각 요소를 20%로 동일하게 반영해 정성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탐구형인재의 경우 ‘고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하고 해당 전공 분야에서 성장할 수 있는 탐구역량을 갖춘 학생’을 인재상으로 꼽고 있다. 제출서류를 근거로 해당 전공(계열) 분야에서 성장할 수 있는 탐구역량을 갖춘 인재를 선발한다. 이에 따라 평가요소를 학업역량/탐구역량/전공적합성/발전가능성/인성으로 나누고 있다. 탐구역량과 전공적합성이 각 30%로 배점이 가장 높은 반면 발전가능성과 인성은 각 10%로 배점이 낮다. 학업역량은 20%로 반영하고 있다. 

▲SW인재는 고교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SW분야의 역량과 자질/성장잠재력을 갖춘 학생을 인재상으로 설명한다. 제출서류를 근거로 SW분야에서 성잘할 수 있는 탐구역량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고자 한다. 평가요소/배점은 탐구형인재와 비슷하다. ‘전공적합성’이 ‘SW전공적합성’으로 구체화 된 차이일 뿐이다. 탐구역량과 SW전공적합성을 각 30%로 반영하며 학업역량 20%, 발전가능성/인성 각 10%로 반영한다.  

펜타곤 평가요소별 세부 내용도 참고할 필요가 있다. ▲학업역량의 경우 학업성취도, 교과 성취 수준, 학업 발전 정도를 평가한다. 교과목 석차등급/원점수(평균/표준편차) 등의 학업 능력 지표와 교과목 이수 현황, 노력 등을 기반으로 평가한 교과 성취 수준 및 학업의 발전 정도를 평가에 반영한다. ▲탐구역량의 경우 학업 태도와 학업 의지, 탐구활동/탐구능력을 평가한다. 학업을 수행하고 학습을 해나가는 자발적인 의지와 태도,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한 학습전략을 선택해 계획을 수립/실행해나가는 과정, 어떤 대상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깊고 폭넓게 탐구할 수 있는 능력 등을 주로 확인한다.

다빈치형인재/학교장추천에서 활용하는 ▲통합역량의 경우 경험의 다양성, 정보 수집/분석 및 활용 능력, 예체능 활동 등을 확인한다. 학교 교육의 다양한 영역에서 직접 겪거나 활동하면서 얻은 성장 과정/결과,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처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 교내 예술, 문화, 체육 활동 등을 통해 쌓은 기본 소양을 평가한다. 

▲발전가능성은 자기주도성, 리더십,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으로 설명된다.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한 전략을 선택해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역량, 공동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의 화합과 단결을 이끌어가는 역량,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로 공동체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등을 평가한다. 

▲인성은 협업능력/소통능력, 나눔과 배려, 도덕성/성실성 등으로 대표된다. 공동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협력하고 생활할 수 있는 역량, 상대를 공감하고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역량, 상대를 존중하고 이해해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고 타인에 대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행동과 태도, 공동체 기본 윤리와 원칙을 준수하고 책임감을 바탕으로 자신의 의무를 다하는 태도와 행동 등을 평가한다. 

탐구형인재/SW인재에서 활용하는 ▲전공적합성의 경우 전공(계열)과 관련한 교육과정 이수/성취, 관심과 이해, 활동과 경험 등을 확인한다. 고교 교육과정에서 지원 전공(계열)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인 태도와 알고 있는 정도, 지원 전공(계열)에 대한 관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한 과정과 배운 점 등을 평가한다. SW인재의 경우 소프트웨어 전공적합성을 평가하지만 소프트웨어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활동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수학 과학 분야에 대한 관심과 적성, 흥미, 노력했던 과정과 성과 등을 평가한다. 

<경희대.. 지원자격에 인재상 명시>
경희대는 지원자격에서부터 인재상을 명시한 점이 특징이다. 학종 대표 전형인 네오르네상스와 고교연계는 각각 인재상에 차이가 있다. 네오르네상스의 경우 ‘문화인’ ‘세계인’ ‘창조인’ 중 하나에 해당한 자인 경우 지원할 수 있다. ▲문화인은 문화/예술적 소양을 바탕으로 다양한 공동체 안에서 삶을 완성해 나가는 책임 있는 교양인으로서 성장할 잠재력을 갖춘 자 ▲세계인은 외국어 능력을 바탕으로 지구적 차원에서 타인과 함께 평화를 추구하는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잠재력을 갖춘 자 ▲창조인은 수학과 과학에 대한 재능과 탐구력을 바탕으로 학문 간 경계를 가로지르며 융복합 분야를 개척하는 전문인으로 성장할 잠재력을 갖춘 자를 의미한다. 

학교장 추천을 받아 지원할 수 있는 고교연계의 경우 ‘문화인재’ ‘글로벌인재’ ‘리더십인재’ ‘과학인재’로 나뉜다. ▲문화인재는 풍부한 독서와 교과 외 활동을 통한 입체적 사유능력, 토론 및 글쓰기 능력, 문화/예술적 소양을 고루 갖춘 학생을 ▲글로벌인재는 외국어능력, 세계문제에 대한 관심과 활동 등을 기반으로 ‘지속가능하고 공평한 세계’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자 하는 학생을 ▲리더십인재는 전교학생(부)회장, 학급(부)회장, 동아리(부)회장 등 리더십 활동, 팀워크에 기반한 사회 현장 활동을 통해 ‘더 나은 사회(공동체)’ 건설에 헌신하고자 하는 학생을 ▲과학인재는 주제탐구, 과제연구, 탐험, 발명, 창업 등 창의적 도전정신과 과학적 사고력이 남다른 학생을 뜻한다. 

<서울시립대 모집단위별 인재상.. 자소서 4번에 활용해야>
시립대는 모집단위별 인재상이 상세하게 갈리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지원자격에서부터 ‘모집단위별 인재상에 부합한다고 자기 자신을 추천할 수 있는 자’가 지원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이에 더해 학종 평가요소로 활용하는 자소서 4번문항에서는 ‘지원동기와 향후 진로계획’을 기술하도록 하면서 학부/과 인재상을 고려해 작성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예를 들면 ▲행정학과의 경우 기초교과의 성취도가 우수한 학생, 사회문제와 공동체 가치에 대한 관심이 높고 사회현상에 대한 분석적/비판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자신의 미래를 적극적으로 개발하려는 의지가 강한 학생,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과 갈등에 대한 이해/조정능력을 갖춘 학생을 선발하고자 한다. 학종에서 가장 많은 인원인 70명을 선발하는 ▲경영학부의 경우 수리적 분석력과 정보 활용 능력, 외국어 능력이 우수한 학생, 논리적 사고력을 갖추고 창의적인 문제해결방안 제시가 가능하며 도전정신을 가진 학생, 사회통합형 리더십과 팀워크 능력, 올바른 기업윤리 정신에 대한 이해와 시민의식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고자 한다. 

공과대학에 속하는 ▲신소재공학과의 경우 기초교과(수학 물리 화학) 및 외국어능력 성취도가 우수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 정연한 글로써 나타낼 수 있는 학생, 단순히 학점만을 위한 공부가 아니라 전공학문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질문을 생각해 내고 그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탐구하는 학생, 타인을 배려하고 전체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스스로 찾아 수행해 가며,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발휘해 팀워크를 세워나가는 학생을 인재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인문대학 소속인 ▲영어영문학과의 경우 기초교과 성취도가 우수하고 특히 영어/국어의 성취도가 우수한 학생, 영어 능력을 바탕으로 영미문학, 영어학/영미문화에 관심과 열정이 있고 창의력과 사고력을 갖춘 학생, 의사소통 능력과 타인에 대한 공감과 배려, 자신과 다른 의견에 대한 포용력이 뛰어난 학생이 인재상이다. 

자연과학대학에 속하는 ▲수학과의 경우 수학/과학 교과의 성취도가 우수하고 외국어 능력을 갖춘 학생, 수리 논리적 사고능력을 바탕으로 수학적 탐구심과 창의성이 있는 학생, 성실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학생을 선발하고자 한다. 

도시과학대학에 속하는 ▲도시행정학과의 경우 외국어/사회교과의 성취도가 우수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을 갖춘 학생, 도시/사회현상을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하며 분석력을 갖춘 학생, 도전정신/소통/통합역량/진취적리더십/봉사정신을 갖춘 학생을 뽑고자 한다. 자유융합대학에 소속된 ▲자유전공학부는 기초교과 성취도가 우수하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갖춘 학생,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소양을 토대로 다학제적 응용능력을 발현할 수 있는 학생, 지식과 정보를 유연하게 활용하는 의사소통 능력과 타인을 배려하는 리더십을 갖춘 학생을 선발한다. 

서울시립대의 기본적인 인재상은 공공성을 지향하는 대학 비전의 3대 축인 교육 연구 봉사에 조응해 학업역량 잠재역량 사회역량을 고루 갖춘 인재다. 학업역량은 전공 학문탐구를 위한 기초학업능력을 갖춘 인재, 잠재역량은 경계를 넘는 소통과 융합으로 미래를 개척하는 인재, 사회역량은 건전한 인격과 협력을 토대로 공공의식을 체득한 인재를 의미한다. 시립대는 요강을 통해 “학종은 학부/과에서 제시한 인재상을 중심으로 대학 전공에 필요한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고교 생활의 노력과정을 평가한다”고 밝히고 있다.  

<건국대.. 인재상 기반 인성평가> 
건대는 면접평가 요소 중 하나인 ‘인성’ 평가를 건대 인재상인 We人을 기반으로 한다. 인성평가는 소통능력을 평가항목으로 한다. 

건대의 교육목표를 단초로 의미를 가늠해보면 We人인재는 글로벌 공동체의 이익 실현에 주도적으로 기여하는 창의 인재를 뜻한다. 건대 교육성과관리센터가 소개하고 있는 설명에 따르면 ‘나보다는 우리를 먼저 생각할 줄 아는 소리 없이 강한 인재’를 의미한다. 창의역량, 종합적 사고력, 성실성, 소통역량, 주도성, 글로벌 시민의식의 6대 핵심역량을 갖춘 창의적 전문인, 실천적 사회인, 선도적 세계인으로 구체화된다. 

창의역량은 사물과 사건을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보며 아이디어와 방법을 도출하고 활용하는 능력, 종합적 사고력은 정보와 지식을 이해하고 문제를 규명하며 분석/추론해 이를 바탕으로 문제해결에 적용하는 능력, 성실성은 자신이 맡은 바를 최선을 다해 완수하며 자신의 삶과 생활에 충실한 태도, 소통역량은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이해하며 팀원간의 상호협조와 협력을 이끌어내는 능력, 주도성은 과업 수행과 정보 취득에 능동적이며 상황을 솔선해서 이끌어 가는 태도, 글로벌 시민의식은 다양한 문화를 수용하고 1개 이상의 외국어를 사용하며 전지구적인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동참하는 태도를 의미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