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부산대는 의과대학이 티앤알바이오팹과 ‘기능강화 혈관줄기세포 치료제’의 공동 개발과 상용화를 위한 기술협력 및 상용화 업무 지원 양해각서를 27일 부산대 의과대학 행정동에서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부산대 의과대학 권상모 교수가 연구를 주도한 ‘기능강화 혈관줄기세포 치료제’는 2015년 한국연구재단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개발됐다. 연구팀은 심근경색·뇌졸중·당뇨병성 족부궤양 등 혈관이 손상돼 생긴 중증 허혈성 심혈관질환의 근본적인 치료를 목표로 최근 4종류의 기능강화인자를 발굴하고, 이 천연물 유래의 무독성 기능강화 인자를 기반으로 무이종(xeno-free, 다른 생물체에서 취한 물질을 사용하지 않음) 기능강화 혈관줄기세포 치료제 개발에 성공했다. 이날 협약식은 개발된 치료제의 상용화를 위해 마련된 것이다.

부산대와 파트너십을 맺은 티앤알바이오팹은 2017년도 대한민국 리딩기업 대상을 수상한 유망 중소기업이다. 3D 프린팅을 기반으로 조직 및 장기재생을 목표로 사업화를 주도하고 있다. 협약을 통해 기능강화 혈관줄기세포 치료제의 조기 임상등급 기술 개발 및 인공혈관의 바이오잉크 소재로서의 혈관줄기세포의 상용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양 기관 간 협력사업의 내용으로는 △기능강화 혈관줄기세포 치료제의 조기 상용화를 위한 공동연구 △줄기세포 기능강화 기술의 기술이전을 포함한 상호 기술 교류 △조직재생 기술의 활용을 위한 3D 프린팅 연구 장비의 공동 활용 및 바이오잉크소재 연구개발 △줄기세포 전문 인력의 취업 및 기술교육과 회사 소속 연구원의 연수 교육 상호 협력 등이 있다. 

이준우 부산대 의과대학장은 “이번 부산대와 티앤알바이오팹의 만남은 뇌졸중과 심근경색 질환 등 치료법이 없는 난치성질환의 줄기세포치료제 개발을 위한 서막”이라며 “임상으로의 조기진출을 위하여 할 수 있는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부산대 의과대학이 티앤알바이오팹과 ‘기능강화 혈관줄기세포 치료제’의 공동 개발과 상용화를 위한 기술협력 및 상용화 업무 지원 양해각서를 27일 부산대 의과대학 행정동에서 체결했다. /사진=부산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