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이화여대는 사범대학과 교육대학원이 수도권 유일의 ‘창의교육 거점센터’에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2018 창의교육 거점센터 사업은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미래 융·복합 시대를 이끌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해 창의교육 연구 및 교원 연수를 통해 교육현장에서의 창의교육 실천도 제고를 목적으로 한다. 교육학과 정제영 교수를 연구책임자로 하는 이화여대 연구진이 2가지 공모사업 분야 중 ‘창의교육 선도 모형 연구·개발 및 교원 역량 강화’에 지원한 결과, 4:1의 높은 경쟁률을 뚫고 수도권 사범대학 유일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이화여대 창의교육 거점센터는 유아, 초등, 중등 전(全)과정에서 국어, 영어, 수학 등 주요 과목뿐 아니라 음악, 미술 등 예체능 과목에 대한 교육과정까지 탄탄하게 갖추고 있다. 사업에는 이화여대 사범대학 및 교육대학원 교수 14명, 그리고 서울·인천·세종·경기·강원·충북·충남 지역의 유치원 및 초·중·고 교원 55명이 참여한다.
 
창의교육 거점센터 사업은 이달부터 2021년 2월까지 3년 동안 지원되며, 2차년도에 평가를 통해 계속 지원을 결정하는 ‘2+1’ 형태로 진행된다. 연차별 사업목표는 △1차년도 ‘기초연구 및 핵심교원 양성’ △2차년도 ‘심화 연구 및 연수 확대’ △3차년도 ‘학교 적용 및 확산’이다. 

이화여대 창의교육 거점센터는 연구를 통해 교육을 지원하는 ‘교연상장’ 모형을 기본으로 창의교육 거점센터, 현장 교사, 시·도 교육청 등 다양한 교육공동체와 긴밀한 협력을 추구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창의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 교사 대상의 온·오프라인 연수를 개발·운영하며, 단위학교에 이를 적용·확산시킬 계획이다.

이화여대 사범대학과 교육대학원이 수도권 유일의 ‘창의교육 거점센터’에 선정됐다. /사진=이화여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