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세종대는 유성준 세종대 컴퓨터공학과 교수가 '2018년 과학·정보통신의 날' 기념 정부 포상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26일 밝혔다.

올해 대통령 표창 수상자로 선정된 유성준 교수는 인공지능-빅데이터연구센터 센터장으로서 ICT 산업 활성화와 발전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유성준 교수가 이끄는 인공지능-빅데이터연구센터는 과기정통부가 지원하는 정보통신연구기반구축사업의 지원으로 2014년 출범했다. 전문 인력이 부족한 인공지능·빅데이터 분야에서 중소기업과 산학협력을 통해 기업의 매출신장, M&A, 코스닥 상장지원 등 현재까지 180여개 업체에 1,300여건의 인프라를 지원하는 실적을 달성했다.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에 서버 인프라, 분석 솔루션 인프라, 데이터 인프라, 휴먼 인프라를 제공하는 인공지능-빅데이터연구센터는 출범 이후 약 2,800억원 정도의 매출 유발, 약 370억원 정도의 기업 비용 절감이라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 외에도 1개 기업의 미국계 회사 M&A 지원, 1개 기업의 코스닥 상장 지원, 1개 기업의 코넥스 상장 지원, 3개 기업의 73.5억원 투자유치를 지원했으며 5개 기업이 정부 및 공공기관의 과제를 수주하는 데 기여했다.

인공지능-빅데이터연구센터는 산학협력을 통해 12건의 기술 이전과 2건의 사업화를 비롯해 1,590명의 인력양성, 30여개의 일자리 창출 등 다방면에서 정보통신 산업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맡고 있다.

세종대 유성준 세종대 컴퓨터공학과 교수가 2018년 과학·정보통신의 날 기념 정부 포상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사진=세종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