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315명, 지역인재 25명, 창업인재 25명.. 원서접수 9월10일부터

[베리타스알파=윤은지 기자] UNIST는 2019학년 정시 없이 수시100%로 360명 내외를 모집한다. 지난해 정시를 폐지한 이후 올해도 전원 수시 선발이다. 세부전형별로 보면 일반 315명(87.5%), 지역인재 25명(6.9%), 창업인재 25명(5.6%)이다. 올해는 일반 모집인원 2명을 줄여 울산 소재 고교를 대상으로 하는 지역인재 모집인원을 2명 늘린 변화가 있다. 전형 간 모집인원을 소폭 조정했을 뿐 전형방법은 지난해와 동일하다.  

학종인 일반과 지역인재는 면접 유무에 따라 전형방법이 달라진다. 일반은 1단계에서 서류100%로 3.5배수 내외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 1단계성적50%와 면접50%를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가린다. 반면 지역인재는 면접 없이 서류평가100%로 합격자를 정한다. 특기자 창업인재는 일반과 전형방법이 동일하다. 

UNIST는 여타 이공계특성화대와 달리 인문계열 학생도 지원 가능한 특징이다. 학과별 모집이 아닌 계열별 모집을 실시해 올해도 이공계열 320명, 경영계열 40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올해 모집인원 변화는 경영계열에만 해당한다. 학부와 전공은 2학년으로 진급할 때 선택한다. 

UNIST를 비롯해 KAIST DGIST GIST대학 등 4개 과기원은 자연계 상위권 학생들에게 ‘추가카드’의 역할이다. 특별법에 따라 설립된 과기원은 대입제한사항을 적용받지 않기 때문에 수시 6회 지원제한과 관계없이 지원할 수 있다. 일반대학에 6개의 수시원서를 접수했더라도 추가로 지원할 수 있는 셈이다. 이중등록 금지규정에서도 예외대학으로 정시는 물론 수시에서 타 대학에 합격했더라도 정시지원이 가능한 이점도 있다. 다만 UNIST의 경우 전형 간 중복지원은 허용하지 않는다.

 UNIST는 2019학년 정시 없이 수시100%로 360명 내외를 모집한다. 지난해 정시를 폐지한 이후 올해도 전원 수시 선발이다. 세부전형별로 보면 일반 315명(87.5%), 지역인재 25명(6.9%), 창업인재 25명(5.6%)이다. 올해는 일반 모집인원 2명을 줄여 울산 소재 고교를 대상으로 하는 지역인재를 2명 늘린 변화가 있다. 전형 간 모집인원이 소폭 변화했을 뿐 전형방법은 지난해와 동일하다. /사진=UNIST 제공

<학종 340명 모집.. 일반 315명, 지역인재 25명>
UNIST는 전체 모집인원 360명 가운데 94.4%인 340명을 학종으로 모집한다. 전형별로 일반 315명(87.5%), 지역인재 25명(6.9%)이다. 지난해 일반 317명, 지역인재 23명에서 일반 모집인원 2명을 줄여 지역인재 모집인원을 2명 늘렸다. 전체 모집인원은 동일하다. 일반과 지역인재는 면접 유무에 따라 전형방법이 달라진다. 일반은 1단계 서류, 2단계 면접은 다단계 전형이지만 지역인재는 서류평가만으로 합격자를 정한다. 

- 일반 315명 모집 ‘2명 감소’ 이공 300명, 경영 40명
학종 일반 모집인원은 315명 내외로 가장 많다. 올해 지역인재 모집인원이 2명 늘어난 대신 일반 모집인원은 경영계열에서 2명 줄어든 변화다. 계열별로 이공계열 280명, 경영 35명을 모집한다. 별다른 지원자격 제한은 없다. 법령에 의해 고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조기진급 규정에 따라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을 갖춘 경우도 지원할 수 있으며, 국내고 2학년 수료예정자로서 UNIST 과학영재선발위원회에서 지원자격을 인정받은 자도 지원 가능하다. 이공계열은 수학 과학 분야에, 경영계열은 수학과 외국어 분야에 열정이 뛰어난 자를 대상으로 한다. 

2단계 전형으로 합격자를 정한다. 1단계 종합서류평가로 모집인원의 3.5배수 내외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종합다면심층면접평가를 실시, 서류평가50%와 면접50%를 합쳐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제출서류는 학생부와 자소서 우수성입증자료 등이다. 우수성입증자료는 선택사항으로 최대 2개까지 온라인으로 제출한다.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학업역량과 지원계열에 대한 관심, 학교생활 충실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정성평가를 실시한다. 

2단계에선 종합다면면접평가를 실시한다. 면접에선 제출서류내용을 확인하고 지원계열에 대한 관심과 발전가능성 인성 대인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면접은 개별면접이다. 지원자 1인을 대상으로 면접위원 2~3명이 제시문 면접을 포함해 20분 내외로 실시한다. 제시문은 고교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 내에서 융합지문 형태로 출제한다. 면접실에 들어가기 전 10분 동안 제시문 답변 준비시간을 부여한다. 

- 지역인재 25명 모집 ‘2명 증가’.. 이공 20명, 경영 5명
지역인재는 올해 모집인원 2명이 늘어난 25명을 모집한다. 경영계열 모집인원이 늘어나 계열별 모집인원은 이공 20명, 경영 5명이다. 울산 소재 고교에서 교육 전 과정을 이수하고 이수기간 동안 울산에 거주한 자로 학교장이 추천한 자를 지원자격으로 한다. 일반과 마찬가지로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을 갖췄거나 국내고 2학년 수료예정자로서 UNIST 과학영재선발위에서 지원자격을 인정받은 자도 지원 가능하다. 학교장 추천인원은 고교당 최대 5명까지다. 

전형방법은 면접 없이 서류평가만으로 선발하는 게 특징이다. 종합서류평가만으로 최종합격자를 결정하기 때문에 제출서류는 일반전형보다 많다. 학생부와 자소서에 더해 교사추천서 학교장추천공문 지원자격증빙서류 우수성입증자료 등을 제출해야 한다. 조기졸업예정자는 자격증빙서류를 추가로 제출한다. 우수성입증자료는 일반과 마찬가지로 선택사항이다.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학업역량, 지원계열에 대한 관심, 학교생활 충실도 등을 종합적으로 정성평가해 합격자를 정한다. 

<특기자 창업인재 20명 모집.. ‘이공계열만 지원가능’>
특기자 성격의 창업인재는 이공계열만 20명 내외를 모집한다. 인원은 지난해와 동일하다. 수학과학 학업역량이 우수하고, 과학기술과 벤처경영의 융합을 통한 글로벌리더로서의 성장 비전을 가진 자로서 특정분야에 우수한 결과물을 산출한 이력이 있는 자를 대상으로 한다. 특정분야란 창업 발명 특허 연구 올림피아드 수상실적 등 특정분야에서 우수한 성취를 거뒀거나 그에 준하는 우수한 성과를 산출한 경우를 말한다. 특이한 이력을 소유한 자로 잠재력이 우수한 경우에도 지원 가능하다. 2019학년 2월 졸업예정자를 포함해 법령상 고졸 이상 학력인정자,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을 갖춘 자 모두 지원할 수 있다. 

올해는 특정분야 범위가 다소 줄어든 변화다. 지난해의 경우 교과관련 올림피아드나 전국단위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경우, 국내외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한 경우나 그에 준하는 우수한 성과를 거둔 경우도 포함했지만 각종 교외대외로 인한 사교육 유발과 미성년 자녀 교수 논문 공저자 등록 등 연구부정을 의식해서인지 올해 요강에서는 제외됐다.  

전형방법은 학종 일반과 동일하다. 1단계에서 종합서류평가100%로 3.5배수 내외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 서류50%와 면접50%를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정한다. 제출서류는 학생부 자소서 교사추천서 우수성입증자료 등이다. 우수성입증자료는 선택사항이지만 학종 2개전형보다는 중요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2단계는 심층면접이다. 면접은 11월2일부터 3일 중 치러질 예정이다. 지원자 1인을 대상으로 면접위원 2~3인이 제시문면접을 포함해 30분 내외로 실시한다. 학종 면접보다 면접시간이 10분 더 길다. 제시문은 고교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 내에서 융합지문 형태로 출제하며 면접실에 입시하기 전 10분 동안 답변 준비시간을 부여한다. 면접을 통해 지원전형과의 적합성 열정 끈기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정성평가한다. 

<원서접수 9월10일부터 13일 오후6시까지>
원서접수는 9월10일부터 13일 오후6시까지 실시한다. 자기소개서와 우수성입증자료는 9월14일 오후6시까지 제출할 수 있으며, 학생부는 온라인 제공으로 별도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지역인재에 한해 제출이 필요한 학교장추천공문은 15일까지 발송하면 된다. 

2단계 전형을 실시하는 학종 일반과 특기자 창업인재는 10월25일 1단계 합격자를 발표한다. 면접은 11월2일부터 3일까지 이틀 중 실시할 예정이다. 서류평가만으로 합격자를 정하는 지역인재를 포함해 일반과 창업인재까지 최종합격자는 11월30일 이전까지 발표한다. 미등록 충원 합격자 통보는 12월26일 오후9시까지 이어진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