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사전예약..9일 오전9시부터 접수

[베리타스알파=김대연 기자] 전국단위 모집을 실시하는 자율학교 한일고가 15일 2019학년 신입생 선발을 위한 1차 입학설명회를 연다. 설명회는 15일 한일고 소극장에서 오후1시부터 3시30분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온라인 사전예약은 필수이며, 9일 오전9시 한일고 홈페이지에서 접수가 시작된다.

오후12시10분부터 설명회가 시작되기 전까지 학부모봉사단과 학생도우미 상담을 준비했다. 오후12시30분부터 등록과 입실을 진행한 후, 홍보 동영상 시청, 학교장 인사, 학교소개, 교육프로그램 안내, 입시요강 안내 순서로 진행한다. 

설명회 참석 시 학교방문신청서를 미리 준비해야 한다. 사정상 참여할 수 없을 경우 13일 오후2시까지 홈페이지에서 예약 취소할 수 있다. 한일고는 예약을 취소하지 않고 설명회에 참석하지 않으면 추후 설명회나 상담 예약을 할 수 없도록 해, 참석이 어려울 경우 필히 예약 취소를 권하고 있다.

<지난해 한일고 입시는 어떻게 진행됐나>
- 전국모집

한일고는 2018학년 전국모집과 충남모집으로 구분해 신입생 150명을 모집했다. 전국모집은 105명을 모집했고, 전국모집은 다시 전국일반 103명, 사회통합 2명으로 세분화됐다. 일반은 타/시도 소재 중학교 졸업(예정)자, 중학교 졸업자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타/시도 특성화 중학교 및 자율학교 졸업예정자로 충남에 거주하는 자 등이 지원할 수 있었다.

전국모집 선발방법은 자기주도학습전형에 따랐다. 1단계는 교과성적 160점 만점에 출결을 감점 처리했다. 교과성적은 중3 1학기까지의 성적을 반영하고, 출결상황은 전 학년을 통합해 무단결석 1일당 0.5점이 감점 처리됐다. 학년별 성적 반영비율은 1학년 10%, 2학년 40%, 3학년 50%였고, 과목별 가중치는 과학 140%, 수학 140%, 영어 80%, 국어 70%, 사회 70%였다. 

2단계는 1단계 성적과 서류평가, 면접을 합산해 최종 선발했다. 서류평가에서는 자소서가 활용됐다. 자소서 문항은 ‘본인이 스스로 학습계획을 세우고 학습해 온 과정과 그 과정에서 느꼈던 점, 건학이념과 연계해 지원학교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 고등학교 입학 후 자기주도적으로 본인의 꿈과 끼를 살리기 위한 활동계획 그리고 고등학교 졸업 후 진로계획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과 ‘본인의 인성(배려, 나눔, 협력, 타인 존중, 규칙준수 등)을 나타낼 수 있는 개인적 경험 및 이를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 충남모집
충남모집은 일반 32명과 특별 13명으로 구분됐다. 충남 소재 중학교 졸업예정자, 중학교 졸업자로서 충남에 거주하는 자, 타 시/도의 특성화 중 및 자율학교 졸업예정자로서 충남에 거주하는 자가 지원할 수 있었다. 일반전형의 경우 2018학년부터 선발고사를 폐지하고 학생부성적만을 통해 선발했다.

학생부 성적은 교과 160점, 비교과 40점으로 반영했다. 교과성적은 일반교과 1~2학년 60점, 3학년 60점과 체육/예술교과 전학년 40점으로 세분화됐다. 교과 성적은 중학교 전 학년 성적을 반영하되, 일반교과 성적은 1, 2학년의 경우 학년/학기 구분없이 통합 산출하고 3학년은 학기 구분 없이 산출했다. 체육/예술 성적은 전 학년 통합해 산출했다. 일반교과는 국어 사회 역사 도덕 수학 과학 기술가정 영어 및 선택과목이며, 교양교과 성격의 진로와직업 보건 환경과녹색성장 종교는 제외했다. 비교과성적은 출결상황(14점) 창의적체험활동상황(7점) 봉사활동상황(12점) 행동특성및종합의견(7점)으로 합산했다.

13명을 모집하는 특별전형은 독서활동(3명) 봉사(3명) 리더십(2명) 창의체험(3명) 사회통합(2명)으로 세분화됐다. 모두 공통적으로 학교장의 추천이 필요했다. 독서분야의 경우 독서활동 실적이 뛰어나거나 학교장이 수여한 독서 관련 개인상을 수상한 자가 지원할 수 있었다. 독서실적은 50권 5점, 40권 4점 등으로 배점하고 학교장 상은 금상 5점, 은상 4점 등으로 환산했다. 창의체험분야는 교과 성취가 뛰어난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으로 학교장 승인을 받아 활동한 다양한 동아리, 체험, 탐구, 예술 활동 등 활동이 우수한 자나 관련 분야 수상자를 대상으로 했다. 봉사분야는 양로원 또는 사회복지시설 등에서 3년간 60시간 이상 우수 봉사활동을 한 경우 해당됐다. 리더십분야는 중학교 재학 중 학생회장이나 학생회 부회장을 1학기 이상 수행한 자, 학급반장으로 2학기 이상 활동한 자, 리더십 내용 및 역할, 학교-학급 기여도가 우수한 자가 지원할 수 있었다.

<한일고는>
한일고는 농어촌 자율학교로 정원의 일정 비율을 전국단위에서 선발하는 학교다. 학교 유형은 일반고에 속하지만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 자사고와 같이 자율성을 갖는 특징이다. 일반고와 함께 후기 모집 고교에 속해 자사고와 특목고 등 전기고 입시가 끝난 이후 지원이 가능하다. 

한일고는 수시실적과 정시실적을 모두 갖춘 ‘양수겸장’형 학교다. 2018학년 대입에서 서울대 등록자 17명(수시8명+정시9명)을 배출해 전국순위 27위, 충남지역 1위, 일반고 3위를 차지했다. 2017학년 21명(수시11명+정시10명) 실적과 비교하면 합격자 수는 감소한 셈이지만, 충남지역 1위는 변함없다. 한편 2018학년 이공계특성화대 등록실적은 총 13명으로 KAIST 8명(수시7명+정시1명), 포스텍 3명, GIST대학 1명, DGIST 1명을 배출했다. KAIST를 제외하고, 나머지 이공계특성화대학은 모두 수시로 등록실적을 냈다.

전국단위 모집을 실시하는 자율학교 한일고가 15일 2019학년 신입생 선발을 위한 1차 입학설명회를 연다. 설명회는 15일 한일고 소극장에서 오후1시부터 3시30분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온라인 사전예약은 필수이며, 9일 오전9시 한일고 홈페이지에서 접수가 시작된다. /사진=한일고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