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대학 졸업자 취업통계조사.. ‘수요자 친화적인 행보’

[베리타스알파=김대연 기자] 교육부는 각 대학과 함께 올해부터 대졸 취업자들의 급여 수준, 업체 규모 등 정보를 파악해 상세한 취업통계를 공개하겠다고 21일 밝혔다. 2004년부터 매년 실시한 취업통계조사는 2010년부터 건강보험 등 공공DB를 활용해 졸업생의 취업여부를 공개하기 시작했다. 교육부는 올해부터 취업통계가 학생 진로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현재보다 세분화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취업자들의 급여 수준, 업체 규모 등 정보까지 공개하면 '대학 줄 세우기' 모양새로 비춰진다는 지적도 있다. 하지만 수요자 입장에서 취업률은 대학 선택의 잣대로 적용되는 것이 현실이다. 이 점을 감안하면 올해부터 변화되는 취업통계조사는 '취업의 질'을 판단할 수 있는 좋은 판단기준이 하나 더 생기는 셈이다. 

교육부는 각 대학과 함께 올해부터 대졸 취업자들의 급여 수준, 업체 규모 등 정보를 파악해 상세한 취업통계를 공개하겠다고 21일 밝혔다. 수요자 입장에서 취업률은 대학 선택의 잣대로 적용되는 것이 현실이다. 이 점을 감안하면 올해부터 변화되는 취업통계조사는 '취업의 질'을 판단할 수 있는 좋은 판단기준이 하나 더 생기는 셈이다. /사진=대학알리미 홈페이지 메인

2004년부터 매년 실시된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는 조사/공표 방법을 끊임없이 개선해왔다. 기존 대학 자체 집계에 의존하던 조사방법에서 2010년 건강보험 등 공공DB를 활용해 조사/검증하는 방법으로 변화됐다. 2011년부터는 졸업 4개월 후(6월1일)와 졸업 10개월 후(12월31일) 취업현황을 연 2회 조사하고, 취업률을 각각 공표해왔다. 하지만 동일한 조사년도에 조사/공표되는 취업률의 취업자 범위가 서로 달라 혼란이 야기되자, 교육부는 취업통계조사의 일원화를 추진했다. 2015년부터 취업률을 12월 31일 기준 취업률로 일원화했고, 지난해부터 유지 취업률의 대상을 12월31일 기준 건강보험 직장가입자로 일원화해 공표했다. 

취업통계조사에 대한 교육부의 고민은 여기에 그치지 않았다. 지난해 고등교육법 개정을 통해 세부정보 관련 통계작성을 추진해,  2016년 졸업자를 대상으로 세부 취업통계 시범조사를 시행했다. 통계청 제7차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른 농업/어업/광업/제조업/건설업 등 17개 고용산업별 취업분포, 인문/사회/교육/공학/자연/의약/예체능의 7대 계열 취업분포, 서울/부산/대구 등 17개 시/도별 취업분포, 1000명이상/500~999명/300~499명 등 기업규모별 취업분포, 비이직률을 조사한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올해 대학 취업통계가 바뀌는 셈이다.

2018년 취업통계조사 결과는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 홈페이지에서 2019년 1월 중 확인할 수 있다. 취업통계조사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4단계의 과정을 거친다. 각 대학은 졸업자 인적사항 등 기초자료를 한국교육개발원에 제출하고 한국교육개발원은 각 대학의 기초자료를 토대로 건강보험 등 공공DB 연계조사를 실시한다. 공공DB로 파악되지 않는 해외 취업자 등과 같은 경우는 다시 각 대학의 확인절차를 거친다. 5월에서 12월까지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공공DB, 대학자체조사 등 취업여부 조사 자료를 수합해 검증 과정을 거친 뒤, 12월에 공표한다.

일각에선 졸업생들의 급여수준/업체규모 공개가 ‘대학 줄 세우기’를 교육부가 나서서 조장하는 것이 아니냔 우려가 있다. 하지만 취업통계는 대학의 역량을 판단하는 중요한 잣대로 부상한지 오래다. 특히 수요자 입장에선 본인의 적성, 성적도 고려하겠지만 취업률 역시 무시할 수 없는 대학선택의 기준으로 적용된다. 그간 취업통계는 ‘취업의 질’을 파악할 수 없다는 맹점이 있었다. 올해 대학취업통계 조사는 취업의 질을 판단할 수 있게끔 변화된다는 점에서 대학 줄 세우기가 아니라, 수요자 친화적인 행보로 보인다. 

교육부는 취업통계를 오용하는 대학에 대해서는 엄정 대응할 방침이라고도 밝혔다. 교육부 관계자는 "취업 통계가 올바르게 활용될 수 있도록 '취업률 1위 대학' 등 무분별한 광고 등을 자제"할 것을 요청했다. 이어서 "취업률을 부풀리는 악용사례는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별도의 제재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