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분간 2문항.. 2019 논술우수자 150명 모집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서울여대가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2018학년 논술고사 기출문제와 해설을 최근 공개했다. 기출문제와 더불어 출제의도와 예시답안, 자료 출처 등을 상세하게 안내하고 있어 서울여대 논술을 대비중인 수험생들은 필히 참고할만한 자료다. 지난해 논술은 일제강점기 모던세대, 3.1운동 등 한국사 관련 문제가 포함돼 눈길을 끌었다. 

지난해 서울여대는 논술우수자전형으로 150명을 모집했다. 논술70%와 교과30%를 합산해 수능최저학력 기준 적용 후 최종합격자를 선발했다. 올해도 전년과 동일한 150명을 모집한다. 전형방법 역시 논술70%와 교과30%로 동일하다. 수능최저도 적용한다. 국어 영어 수학(가/나) 탐구 4개영역 중 2개영역 등급합 7이내이며 각각 4등급 이내를 만족해야 한다. 영어영역을 포함할 경우 2개영역 등급합이 5이내여야 한다. 탐구영역은 2개과목 등급 평균을 반영하며 제2외국어/한문은 사탐의 한 과목으로 대체할 수 있다. 

논술고사는 통합교과형 논술로 90분간 2문항이 출제된다. 자료(제시문 그림 도표) 분석과 견해를 제시하는 형식이다. 1문제 당 1페이지 이내로 작성하면 된다. 

서울여대가 2018학년 논술고사 기출문제를 공개했다. 출제의도, 예시답안, 자료출처 등을 안내하고 있어 서울여대 논술을 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서울여대 제공

<인문계열 오전.. ‘모던걸/모던보이’ ‘빈곤’>
인문계열 기출문제는 오전반과 오후반으로 나뉜다. 오전의 경우 문항1은 모던걸, 모던보이를 주제로 제시문 2개, 그림 2개가 주어졌다. 소문항1은 제시문(가) 그림1 그림2를 참고해 모던걸과 모던보이의 문화를 서술하도록 한 것이다. 소문항2는 제시문(나)에 근거해 모던걸과 모던보이 문화를 비판적으로 논의하도록 했다. 일제강점기에 등장한 모던 세대(모던 보이와 모던 걸)의 문화행태와 그들의 문화를 비판적으로 평가하도록 한 것이 출제의도다. 제시문 출전은 한국사와 국어 교과서다. 

문항2는 빈곤을 주제로 제시문 2개, 표 2개와 그림 1개가 제시됐다. 소문항1은 제시문(가) 표1 표2를 근거로 빈곤의 개념과 빈곤 현황의 추이를 서술하도록 했다. 소문항2는 소문항1의 결과와 그림1을 활용해 제시문(나)에서 최저생계비를 기준으로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를 운영하는 경우의 한계를 논하도록 했다. 빈곤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근대 복지 제도에 대해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지 평가하도록 한 것이 출제의도다. 제시문은 사회문화 교과서가 출처다. 

<인문계열 오후.. ‘3.1운동’ ‘경제성장’>
오후반의 경우 문항1은 3.1 운동을 주제로 제시문 2개, 그림 1개, 표 1개가 주어졌다. 소문항1은 제시문(가)와 표1을 바탕으로 3.1운동의 전개 양상을 추론하도록 한 것이다. 소문항2는 그림1과 제시문(나)에 근거해 농민들이 적극적으로 3.1운동에 참여한 이유를 논의하도록 했다. 3.1운동의 전개 양상을 살펴보고 3.1운동 과정에서 농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 이유 중 하나가 토지 조사 사업을 통한 농촌의 구조적 변화임을 평가한 것이 출제의도다. 제시문은 한국사 교과서를 출처로 했다.  

문항2는 우리나라 경제성장을 주제로 제시문 3개, 그림 1개, 표 1개가 제시됐다. 소문항은 3개 출제됐다. 소문항1은 그림1과 표1을 이용해 1960년대 이후 우리나라 경제성장에 따라 산업구조, 고용, 물가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기술하도록 했다. 소문항2는 경제성장 과정에서 나타난 제시문(가)의 문제점을 제시문(나)에 나타난 ‘세 가지 정의로운 분배의 기준’에 따라 서술하도록 했다. 소문항3은 제시문(다)에서 주장하는 두 가지 관점을 비교하교, 제시문(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 역할을 각각의 관점에서 논의하도록 했다. 이 문제는 1960년대 이후 우리나라 경제성장이 산업구조, 고용, 물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하고 경제성장 과정에서 나타난 분배 문제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해결책 제시를 요구하는 것이 출제의도다. 제시문은 한국사, 생활과윤리, 경제 교과서를 출처로 했다. 

<자연계열.. 과학, 생명과학Ⅰ에서 출제>
자연계열은 오전/오후반으로 구분하지 않고 정오에 한꺼번에 실시했다. 문항1은 행성 평균 온도 차이와 생명체가 살기 위한 기본 요건을 주제로 제시문 3개, 그림 2개가 제시됐다. 소문항1은 제시문(가)에서 금성이 수성보다 태양으로부터 더 멀리 떨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평균 온도가 더 높은 이유를 그림1과 그림2를 바탕으로 설명하도록 했다. 

지구에 대한 상대 질량비에 따른 행성의 대기 조성 차이를 적절히 설명했는지, 온실효과와 관련지어 금성의 기온 상승을 설명했는지, 행성에 생명체가 살기 위한 필수 조건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지, 지구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생명체가 살기 위한 필수 조건과 관련지어 적절히 설명했는지 등을 평가 준거로 삼았다. 

문항2는 개체군 생존곡선 등을 주제로 제시문 2개, 그림 3개가 제시됐다. 소문항1은 제시문(가)를 바탕으로 그림1에서 코끼리 다람쥐 피라미의 생존곡선 유형의 특징을 서술하도록 했다. 소문항2는 그림2에서 사슴의 생존곡선이 Ⅰ형에서 Ⅱ형으로 변하게 된 이유를 환경적 요인에 근거해 구간별로 기술하도록 했다. 소문항3은 제시문(나)를 토대로 그림3에서 단독 배양했을 때를 기준으로 혼합 배양 2, 3, 4, 5 그래프에서 세 개체군의 변화를 군집 내 상호작용으로 설명하도록 했다. 

개체군들의 생존곡선의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는지, 사슴의 생존곡선의 변화를 이해하고 환경변화를 유추할 수 있는지, 군집내 개체군의 상호작용을 개체수 변화를 토대로 유추할 수 있는지 등을 평가 준거로 삼았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