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시대, 대학 경쟁력 가늠 지표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세계대학평가 중 가장 널리 알려진 양대산맥은 영국의 THE와 QS다. 두 곳 모두 평판 등을 종합적으로 지수화하는 대표적 세계대학랭킹이다. 국내 최고대학으로 여겨지는 서울대는 2017년 실시한 THE와 QS평가 모두에서 국내 대학 중 1위를 차지해 최고 자리를 공고히 했다는 평가다. 연구실적에 더 방점이 찍힌 평가는 라이덴 네이처 ARWU CWUR 등이다. 언론기관인 US뉴스앤월드리포트 로이터의 평가도 빼놓을 수 없다.

기관별 평가에서 눈여겨봐야 할 점은 학과별(학문 분야별) 순위다. QS와 라이덴의 경우 5개 분야로 크게 나눠 영역별 순위도 따로 산출하고 있다. 특히 QS는 해당 분야 내에서도 세부 학과별로 순위를 매기고 있어 더 상세한 편이다. 수요자입장에서는 대학의 전체 경쟁력도 중요하지만 본인의 관심 학과 경쟁력에 더 관심을 둔 경우가 많으므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세계평가는 대학 수준과 역량을 가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잣대로 여겨진다. 정확한 잣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평가 메커니즘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학 입장에서는 세계 수준과의 격차를 가늠하고 대학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참고 자료로, 수요자 입장에서는 대학 경쟁력을 객관화하는 잣대로 활용할 수 있다.

흔히 QS와 THE가 양대 세계대학순위로 일컬어지지만, CWUR ARWU 라이덴랭킹 네이처인덱스 등 다양한 순위들도 존재한다. 순위 산출방법은 각기 다르다. 평판 등을 종합적으로 지수화하는가 하면, 연구실적에 방점이 찍힌 평가도 있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THE 세계대학순위>
THE 세계대학순위는 영국의 대학평가기관인 타임즈고등교육(THE, Times Higher Education)이 매년 발표하는 순위다. ▲교육여건(Teaching: the learning environment) 30% ▲연구실적(Research: volume, income and reputation) 30% ▲논문피인용도(Citation: research influence) 30% ▲국제화(International outlook: staff, students and research) 7.5% ▲산학협력(Industry income: Knowledge transfer) 2.5% 등 5개 지표를 활용해 순위를 매긴다. 교육여건은 5개, 연구실적은 3개, 국제화는 3개 지표로 세분화돼 있어 세부지표까지 따지면 총 13개 지표를 통해 순위를 산출하고 있다.

<QS 세계대학순위>
QS 세계대학순위는 영국의 대학평가기관 QS(Quacquarelli symonds)가 주관하는 순위로 학계 평판도(40%) 졸업생 평판도(10%) 학생-교수비율(20%) 논문 피인용(20%) 외국인교수 비율(5%) 외국인학생 비율(5%)의 6가지 지표를 통해 이뤄진다. 설문조사를 통해 조사되는 평판도가 지표의 50% 비중으로 높다는 점이 다른 대학평가들과 차별점이다.

<QS 세계 학과별(학문 분야별) 순위>
‘QS 세계 학과별(학문 분야별) 순위’는 ‘QS 세계순위’ ‘QS 아시아순위’ 등을 발표하는 영국의 대학평가기관 QS(Quacquarelli symonds)가 발표하는 대학순위 중 하나다. 학과별순위는 지난해 42개학과를 기준으로 했지만 2017순위에서는 46개로 범주가 넓어졌다. 2015년 36개학과에서 2016년 42개학과로 늘어난 데 이어 다시금 범주를 넓혔다. ▲학계(연구) 평판도(Academic Reputation) ▲졸업생 평판도(석사 학위자 피고용능력/Employer Reputation) ▲논문당 피인용도(Citations per paper) ▲H-인덱스(H-index: 교수 생산성 및 영향력)의 4개 항목을 평가해 산정했다.

학계 평판도와 졸업생 평판도는 설문조사 방식으로 측정했다. 학계평판도는 전세계 학자 7만4651명에게 ‘본인의 학문 분야에서 가장 뛰어난 대학’을 30개까지 고르도록 해 점수화했다. 졸업생 평판도는 4만643명의 기업 인사 담당자에게 ‘우수한 성과를 내는 인력의 출신대학/학과’를 조사해 산출했다.

논문 피인용도와 H-인덱스 점수는 정보솔루션회사인 엘스비어의 스코퍼스(scopus) 데이터 베이스를 활용했다. 논문 피인용도는 과거 5년간 해당 학과에서 나온 논문이 인용된 횟수, H-인덱스는 교수당 논문 수와 논문 인용 빈도가 기준이다. H-인덱스는 논문 수를 통해 학자의 생산성을 측정하는데 더해 논문 인용빈도까지 평가지표로 삼아 학자의 학계 영향력까지 조사하는 항목이다.

QS는 학문분야/학과별로 특성이 다른 탓에 지표의 반영 비율을 달리 적용했다. 공연예술, 예술/디자인과 같은 논문과 연관관계가 적은 학과의 경우 논문 피인용도를 반영하지 않고, 학계/졸업생 평판도를 주로 반영하는 식이다.

<QS 아시아대학평가>
QS 아시아대학순위는 영국의 대학평가기관 QS가 2009년부터 발표하기 시작한 순위로 아시아대학만을 대상으로 한 평가다. 학계 평판도 30%, 졸업생 평판도 20%, 교수1인당 학생수비율 15%, 논문당 피인용수 10%, 교원당 논문수 10%, 박사학위 소지 교원비율 5%, 외국인교수 비율 2.5%, 외국인학생 비율 2.5%, 국내로 들어온 교환학생 비율 2.5%, 해외로 나간 교환학생 비율 2.5%의 10개지표를 토대로 한다.

QS의 대표적인 대학평가인 ‘QS 세계대학순위’가 학계 평판도 40%, 교수1인당 학생수 비율 20%, 논문 피인용 20%, 졸업생 평판도 10%, 외국인교수 비율 5%, 외국인학생 비율 5%의 6가지 지표인 점과 비교하면 더 세분화된 셈이다. 매년 순위를 공개하는 대학의 범위도 늘어났다. 2014년 300개 대학, 2015년 301개대학, 2016년 351개대학에서 2017년에는 400개대학까지 확대됐다.

<CWTS 라이덴랭킹>
CWTS 라이덴랭킹은 네덜란드 라이덴 대학교에서 발표하는 순위다. 4년간의 논문을 분석, 분야별로 상위 1%, 10%, 50% 논문의 비율을 활용하므로 다른 평가들에 비해 학술 분야에 치중한 평가가 이루어진다는 특징이 있다.

라이덴랭킹은 논문의 ‘질’과 ‘비율’에 중점을 둔 순위다. 전체논문 대비 인용도 상위 10% 논문의 비율을 기준으로 순위를 매긴다. 대학의 규모나 논문의 전체 양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점이 특징이다. 때문에 전체 논문 수가 적을수록 비율 면에서는 유리한 측면이 있다. 소규모 대학까지 평가 대상으로 포함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지지만 규모가 크고 많은 논문을 내는 대형대학일수록 불리할 수 있다는 점이 라이덴랭킹의 한계다.

순위산정 대상은 최근 4년간 국제논문을 1000편 이상 발표한 대학이다. 라이덴랭킹의 평가대상학교는 2014년 500개교, 2015년 750개교, 2016년 842개교, 2017년 902개교로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다. 라이덴랭킹의 발표 분야는 종합순위 외에도 생물의학/보건학(Biomedical & Health sciences), 생명과학/지구과학(LIfe & Earth sciences), 수학/컴공(Mathematics & Computer science), 자연과학/공학(Physical sciences & Engineering), 사회과학/인문학(Social sciences & Humanities) 등 6개 부문이다.

<세계대학 학술순위(ARWU)>
세계대학 학술순위(ARWU)는 중국의 상해교통대(상하이자오퉁대)에서 발표한다. 100% 정량지표로 평가하는 점이 특징이다. 노벨상 수상자, 필즈상 수상자, HCR(Highly Cited Researchers, 최고 인용 연구자)나 네이처 사이언스지에 게재된 논문을 보유한 모든 대학을 대상으로 한다. 과학인용색인(SCIE)과 사회과학인용색인(SSCI)에 수록된 논문 수가 많은 대학도 포함된다. 1300개 이상 대학의 순위를 매기지만 공개되는 대학의 수는 800개교다.

졸업생과 교수의 노벨상/필즈상 수상실적이 30%(졸업생 10%/교수 20%)나 반영되는 탓에 우리나라 대학들과는 다소 거리가 존재한다. 수상실적에 더해 최상위 피인용 연구자수(20%), 네이처/사이언스 학술지 게재 실적(20%), 과학인용색인/사회과학인용색인 논문(20%), 1인당 학술평가(10%) 등의 지표로 정한다. 각 지표에 대해 최고 득점 대학에 100점이 부여되고 다른 기관은 최고 점수에 대한 백분율로 점수를 부여한다.

<CWUR 세계대학평가>
CWUR세계대학순위(CWUR-World University Rankings)는 사우디아라비아에 소재한 비영리 교육단체인 세계대학랭킹센터(Center for World University Rankings, CWUR)가 매년 발표하는 대학순위다. 교육의 질(25%) 동문 고용 수준(25%) 교수진 역량(25%)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며 간행물 영향력 피인용도 h-인덱스 특허를 각 5%씩 반영하는 구조로 이뤄져 있다.

CEO직위를 가진 동문들의 수를 평가하는 동문 고용 수준을 통해 다른 평가들과 차별화를 이루고 있다. 연구력 평가 대상인 논문의 비중이 작은 점을 볼 때 교수/동문들의 명성에 따라 순위가 좌우되는 ‘명성평가’의 특징을 지닌 대학순위로 볼 수 있다.

8개 지표별로 세부순위를 매기고, 지표별 점수를 합산한 종합점수 기준으로 세계대학순위를 결정한다. 단 8개 지표별 순위가 1000개 대학 전부 개별 발표되는 것은 아니다. 일정 순위가 넘어가면 숫자 뒤에 +(플러스)를 붙여서 동일한 순위로 간주한다.

<네이처 인덱스>
세계적인 과학 저널 ‘네이처’는 네이처 인덱스를 매년 발표하고 있다. 네이처 인덱스는 68개에 달하는 국제 유력 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한 연구자의 소속기관과 공동 저자의 기여도 등을 평가해 발표되는 대학과 연구기관의 경쟁력 점수/순위다. 기초과학 분야에서는 대학/연구기관의 경쟁력을 가장 잘 드러내는 지표로 평가된다.

<네이처 인덱스 이노베이션>
네이처가 발표하는 또다른 순위인 ‘네이처인덱스 이노베이션’은 논문당 특허 피인용지수를 기반으로 매긴 순위다. 논문당 특허 피인용지수는 논문 한 편이 얼마나 특허에 사용되는지 나타내는 점수로, 점수가 높을수록 해당 기관에서 발표한 논문이 실용기술개발에 많이 반영됐다고 볼 수 있다.

<US뉴스 앤드 월드 리포트 세계대학순위>
4회째를 맞은 미국 주간지 US뉴스 앤드 월드리포트의 세계순위는 학생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교육환경, 수업의 질, 졸업생 실적 등이 평가대상에서 제외된 점은 라이덴랭킹과 유사하지만 논문만이 평가대상은 아니라는 차이점이다.
평가지표는 ▲세계적 연구실적 평판(Global research reputation) ▲지역적 연구실적 평판(Regional research reputation) ▲연구간행물(Publications) ▲서적(Books) ▲컨퍼런스(Conferences) ▲피인용보정지수(Normalized citation impact) ▲전체 인용지수(Total citations) ▲피인용 상위 10% 논문/출판물 수(Number of publications that are among the 10 percent most cited) ▲피인용 상위 10% 논문/출판물 비율(Percentage of total publications that are among the 10 percent most cited) ▲국제 공동연구(International collaboration) ▲국제 공동연구 비율(Percentage of total publications with international collaboration) ▲피인용 상위 1% 논문/출판물 수(Number of highly cited papers that are among the top 1 percent most cited in their respective field) ▲피인용 상위 1% 논문/출판물 비율(Percentage of total publications that are among the top 1 percent most highly cited papers)로 총 13개다.

지표별 비중을 보면 세계적/지역적 연구실적 평판, 피인용 상위10% 논문/출판물 수가 12.5%로 가장 큰 반면 서적 컨퍼런스는 각 2.5%로 비중이 크지 않은 편이다. 연구간행물, 피인용보정지수, 피인용 상위10% 논문/출판물 비율이 각 10%, 전체 인용지수 7.5%, 국제 공동연구, 국제 공동연구 비율, 피인용 상위1% 논문/출판물 수와 비율이 각 5% 순이다.

<로이터 아시아 최고 혁신대학>
세계적 뉴스제공업체인 로이터는 ‘아시아 최고 혁신대학’ 순위를 발표하고 있다.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와 공동으로, 세계의 가장 혁신적인 대학을 100위까지 매긴 순위다. 2015년 처음 시작돼 3년차를 맞았다. 각 대학의 특허 출원 수 빈도, 글로벌 특허 사무소나 지방 당국에 제출된 특허 수, 대학의 특허가 인용된 비율 등의 지표를 통해 평가한다. 평가지표는 특허 제출 수, 특허 출원률, 국제 특허 비율, 인용 횟수, 인용 영향력, 인용 비율, 논문 인용 횟수, 논문간 인용, 산학 연계 논문 비율 등 10개다. 10개 지표를 모두 고려해 종합평가하는 방식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