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나동욱 기자]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이하 UST)는 19일 대학본부에서 문길주 총장과 박상원 총학생회장이 대학원생 권리장전에 공동으로 서명하고, 이를 내/외부에 알리는 'UST 학생 권리장전 선언식'을 열었다고 이날 밝혔다. 행사는 대학원생들의 기본 권리에 관한 내용을 명문화 해 선언함으로써 구성원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학생 보호의 기반을 마련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이날 발표된 권리장전은 총 학생의 권리, 의무 등 총 4장 19개 조항으로 이뤄졌다. 주요내용은 ▲인간의 존엄과 가치 존중을 바탕으로 한 기본권 보장 ▲평등권 침해 금지 ▲학업 및 연구에 대한 권리와 의무 ▲공정한 평가를 받을 권리 ▲지식재산권 보장 ▲사생활 자유와 거부권 보장 ▲건강과 휴식 ▲안전에 대한 권리와 의무 등이다.

UST는 9월 총학생회와 함께 권리장전 제정을 논의한 이후 초안을 도출했으며, 학생대표회의, 학생지도위원회, 종합교류회, 학생간담회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해 최종안을 확정한 바 있다.

문길주 UST 총장은 "이번 권리장전이 단순한 선언에 그치지 않도록 실효성 있는 권리보호체계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대학 구성원 모두가 권리장전의 취지를 잘 이해하고, 대학원생 권리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19일 대학본부에서 UST 문길주 총장과 박상원 총학생회장이 대학원생 권리장전에 공동으로 서명하고, 이를 내/외부에 알리는 'UST 학생 권리장전 선언식'을 열었다. /사진=UST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