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상명대는 기타해양무척추동물자원 기탁등록보존기관이 미개척 분야로 남아있던 완족동물, 편형동물 등 소규모 하등 무척추동물 분야 연구기반 마련에 나섰다고 14일 밝혔다. 

완족동물, 성구동물, 편형동물 등을 포함하는 미개척 무척추동물은 우리나라 해양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데 대부분 희귀종으로 진화적, 생태적 연구가치가 높은 종들이다. 특히 완족동물의 경우 화석종이 남아있어서 한반도 생성시기의 생물상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생물자료다. 

기관은 해양수산부 해양생명자원 기탁등록보존기관사업의 일환으로 2017년부터 그동안 기록만으로 존재했던 완족동물 생물자원을 수집하고, 종 분류를 재검토함은 물론 고려조개사돈과 같은 한국고유종의 사진자료를 확보했다. 또한, 성구동물, 유형동물, 편형동물을 추가 확보했다. 

기관 관계자는 “소규모 분류군 발굴을 통해 기탁등록보존기관사업의 필요성을 공고히 하고 신규 해양생명자원 확보 활성화를 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우리나라 생물소재자원 확보와 활용에 기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상명대 기타해양무척추동물자원 기탁등록보존기관이 미개척 분야로 남아있던 완족동물, 편형동물 등 소규모 하등 무척추동물 분야 연구기반 마련에 나섰다. /사진=상명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