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대 오후6시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대입제도 개편안 마련을 위한 제1차 대입정책포럼이 12일 오후6시 서울교대 종합문화관에서 열린다. 이날 포럼에서는 9명의 발제자가 ‘교육부에 바란다, 미래사회의 바람직한 대입제도 제언’을 주제로 발제한다. 

이날 좌장으로는 정책자문위원회 입시제도혁신분과장을 맡은 김경범 서울대 서어서문학과 교수가 참여해 눈길을 끈다. 김경범 교수는 서울대 입학관리본부 연구교수 시절 서울대 수시의 틀을 만든 인물로 평가받는다. 이후 학종의 우수성을 알리는 서울대 주최 포럼에도 연사로 참여해 학종의 긍정적 영향과 학생부 개선요령 등에 대해 목소리를 내놓기도 했다. 

김경범 분과장을 필두로 지난달 9일 구성된 정책자문위원회(입시제도혁신분과)는 대입제도 개편방안 마련을 위한 논의에 착수했다. 부분과장으로는 주석훈 서울 미림여고 교장이 참여했다. 주석훈 교장은 공교육 최고의 대입전문가로 꼽힌다. '서울교육청 대학진학지도 지원단' '서울교육청 중등진학연구회' '서울교육청 교육과정연구회' '서울진학지도협의회' '서울교육청 진로상담교사단' 등에서 활동해왔다. 지원단에서는 설립초기부터 활동해 운영팀장과 기획팀장을 역임했고, 서진협에서 자료분석이사를 지냈다. 중등진학연구회에선 연구교사를 거쳐 부회장을 지내기도 했다. 한영외고에서 인천하늘고로 자리를 옮긴 이후 지난해 3월 미림여고 교장으로 부임했다.  

대입제도 개편안 논의를 위한 '제1차 대입정책포럼'이 열린다. 고교 대학 학부모 시민단체 등 다양한 교육주체들의 의견을 나누는 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이외에도 정책자문위 구성원은 소위 ‘선수’로 불리는 교육계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대입제도 개편의 방향에 대한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김덕년 경기도교육청 정책기획관 장학사, 권혁제 부산교육청 진로진학지원센터 장학관, 정명채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입학지원실장에 더해 유기환 한국외대 프랑스학부 교수(전 입학처장, 전 전국대학입학처장협의회장), 임달호 충북대 국제경영학과 교수(입학본부장), 김경숙 건국대 책임입학사정관 등 대학 입학 실무를 담당한 인물도 참여했다. 

김동진 인천 동산고 교사, 박정근 경기 화홍고 교사(전국진로진학상담교사협의회 회장), 장광재 광주 숭덕고 교사(대교협 전문위원), 한숙원 대구 경덕여고 교감 등 고교 현장에서 뛰고 있는 교사진도 참여했다. 

정책자문위는 대입정책포럼을 통해 나온 의견을 수렴해 개편안을 마련하고 수정/보완한 뒤 국가교육회의에서 이를 공론화시킬 예정이다. 한 교육계 전문가는 “정책자문위 구성원이 그간 대입제도와 관련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해 온 인물들이라는 점에서 이번 대입제도 개편에 대한 교육계의 관심이 더욱 높다”며 “현장에 부합하는 실질적인 개편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12일 포럼에 참여하는 9명의 패널은 모두 3 그룹으로 나뉜다. 그룹1은 대학입학처장협의회, 대학입학사정관협의회, 일반 교수(전 입학처장) 등 대학 관계자, 그룹2는 사교육걱정없는 세상, 공정사회시민모임 등 학부모/시민단체, 그룹3은 한국교총, 전교조, 전국진학지도협의회, 일반고교사 등 고교 관계자로 구성된다. 각 그룹 내에서 패널이 발표한 이후 질의/응답을 실시하는 방식이다. 

교육부는 전문가 자문, 대입정책포럼 온교육 등을 통한 현장 의견청취를 거쳐 고교학점제 성취평가제 고교체제개편 등 교육개혁 정책과 연계된 종합적인 대입제도 개편방안을 기획한다는 계획이다. 

교육부는 8월 2021 수능 개편 과정에서 종합적인 대입 제도 개편안을 내년 8월까지 마련하겠다고 밝혔었다. 올해 안으로 고교 대학 미래학자를 포함한 교육전문가 언론 등 전문가 30명을 ‘대입제도 개편 전문가자문단’으로 위촉해 정책자문위와 집중토론, 자문 등도 실시한다. 향후 고교교원 학부모 대학 시민단체 등이 참여해 공개적으로 의견을 제기할 수 있는 대입정책포럼을 지속적으로 개최해 대입제도 개편 방향에 대한 의견도 청취할 방침이다. 

대입정책포럼에서 발표된 제안은 교육부에서 운영 중인 교육소통 플랫폼 ‘온교육’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제 미래사회에 발맞춰 보다 근본적인 혁신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며 “정책 입안 단계부터 충분한 소통과 공론화를 거쳐 다수 국민이 수용할 수 있는 대입제도개편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