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경상대는 농업생명과학대학 축산생명학과 주선태 교수가 '동물성지방에는 포화지방이 많아 혈관건강에 좋지 않다'는 기존의 상식을 뒤집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8일 밝혔다. 

주 교수는 마블링이 좋은 한우고기를 섭취하면 혈관건강이 오히려 좋아진다는 내용의 임상시험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곡물비육한 한우고기는 근내지방(마블링)이 많이 축적되는데, 이 경우 단가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의 비율이 월등히 높아지는 반면 포화지방산의 비율이 낮아지기 때문에 혈관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주선태 교수에 따르면, 사람들은 방목으로 풀을 먹고 자란 목초비육 소고기가 오메가-3 지방산이 많아 건강에 더 좋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사실은 이와 정반대라고 말한다. 미량성분인 오메가-3 지방산의 함량은 많아지지만 주요 지방산인 올레인산의 함량은 감소하여, 전체적으로 불포화지방산은 큰 폭으로 감소하고 그만큼 포화지방산이 증가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주선태 교수는 이번 임상시험에서 곡물비육 한우고기와 미국산 쇠고기, 목초비육 한우고기와 호주산 쇠고기 등 총 4종류의 쇠고기를 남녀 성인 30명을 대상으로 각각 4주 동안 매일 120g씩 섭취하게 한 후, 혈중 콜레스테롤 관련 물질들을 조사했다. 

첫 번째 연구결과 중 일부는 8월 아일랜드에서 열린 세계식육과학기술대회(ICoMST)에서 발표됐으며, 최종 연구결과 발표는 연구비를 지원해 준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에서 11월초 결과발표회가 열렸다. 결과의 일부분은 10월 '미트 사이언스'(Meat Science(Elsvier))에 게재됐다. 

주선태 교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식육학자로 이 분야 최고의 과학학술지인 '미트 사이언스'의 편집위원이며, '고기예찬', '대한민국 돼지고기가 좋다', '한우고기예찬', '고기수첩', '인간과 고기문화', '고기 먹는 채식' 등 식육을 권하는 교양서적을 여러 권 펴냈다. 

주선태 교수 /사진=경상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