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영역별 공통 질문 공개

[베리타스알파=윤은지 기자] 이번 주말인 9~10일 실시하는 이화여대 학종 미래인재전형 면접은 어떻게 나올까. 학종 면접은 교과면접이 아닌,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한 면접이다. 활동내용의 진위여부를 파악하고 인성을 중심으로 학교생활충실성 등을 종합평가한다. 학생부나 자소서에서 작성한 내용에 대해 동기와 과정, 깨달은 점 등 다양한 관점에서 질문이 나올 수 있다. 수험생 입장에선 서류에서 학생부와 자소서의 유기적 관계를 고려해 서류내용을 묻는 질문에 당황하지 않고 대답할 수 있도록 서류를 꼼꼼히 확인하고 예상질문에 대한 답변을 숙지해둘 필요가 있다. 

이번 주말인 9~10일 실시하는 이화여대 학종 미래인재전형 면접은 어떻게 나올까. 학종 면접은 교과면접이 아닌,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한 면접이다. 활동의 진위여부를 확인하고, 인성을 중심으로 학교생활충실성 등을 종합평가한다. 학생부나 자소서에서 작성한 내용에 대해 동기와 과정, 깨달은 점 등 다양한 부분에서 질문이 나올 수 있다. /사진=이화여대 제공

<지난해 학종 면접, 어떻게 나왔나>
학종 면접은 개별 맞춤형 질무능로 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 분석대상에 포함되진 않지만 이대는 수험생들의 이해를 돕고자 지난해 면접에서 활용한 공통 질문을 공개했다. 지난해 학종 면접은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 등 개별 서류를 기반으로 서류연계질문과 인성질문 중심으로 실시됐다. 서류 기반 질문은 고교 교육과정의 충실한 이수 여부와 기초수학능력을 포함한 학생의 성장가능성, 리더십 등의 영역에서 다양하게 이뤄졌다. 학생이 지원한 전공과의 연관성, 잠재력 등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했다. 

예시 질문은 5개 항목으로 나눠 공개했다. ‘지원동기’ 영역에선 ▲이화여대 ○○학과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인가 ▲학과 선택에 가장 영향을 미친 사람 또는 이슈가 있는가 등이 있었다. ‘학업기초역량 우수성’ 영역에선 ▲학교생활 중 이뤄낸 최고의 성과는? ▲여러 교과목 가운데 가장 노력을 많이 기울인 과목은 무엇인가 ▲학교생활 가운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생각되는 본인의 경험을 소개해보라 등이 있었다. ‘전공에서의 준비도와 잠재력’에선 ▲(동아리활동) 지원 학과에서 새롭게 도전하고 싶은 활동이 있다면 무엇인가 ▲(자율활동/리더십활동) 동료학생들과 협력을 해야 할 때, 본인은 주로 어떤 역할을 선호하는가 ▲지원 전공 분야에서 이루고 싶은 일은? 등에 대해 물었다. 

‘자기주도성과 발전 가능성’ 영역에선 ▲(장단점) 본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기울인 노력은 무엇인가? ▲목표 달성이 어려울 것 같은 상황에 부딪히면 어떻게 하는가? 등의 질문이 나왔다. ‘의사소통능력 및 인성’ 영역에선 ▲협동 활동을 할 때, 본인의 소통 방식은 어떤 특성이 있는가? ▲리더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가치와 신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등을 예시로 들었다. 

부산진로진학센터에서 발간한 2017 대입 면접후기 자료집에서 공개한 실제 면접 사례도 참고할 만하다. 미래인재전형 과학교육과 모집단위 면접에 응시한 사례다. ▲자소서에 ‘유전병인 남자로부터 태어난 여자는 유전병을 나타낸다’라고 되어있는데 이게 무엇을 뜻하는지 설명해보세요 ▲장래희망에 3년 동안 수학교사라고 돼있는데 과학교육과에 지원한 이유를 들을 수 있을까요 ▲봉사활동을 하면서 느낀 점이 있다면? ▲학생들이랑 조별활동 같은 단체활동을 할 때, 본인마느이 소통방식이 있다면? 등에 대해 물었다. 이 학생은 “학생부를 꼼꼼히 정리하고 예상질문을 만들어 볼 것을 권장한다”고 조언하기도 했다. 

<2018 이화여대 미래인재전형, 어떻게 선발하나>
이대는 올해 학종 미래인재로 841명을 모집한다. 학종 유형의 전형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크다. 졸업연도 자격은 따로 두고 있지 않으며 고교 졸업자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경우 지원 가능하다. 다만 3학년 1학기까지 국내/외 고교 교육과정에서 통산 3학기 이상 성적을 취득한 자에 한해 지원할 수 있다. 

전형은 2단계로 실시된다. 서류100%로 4배수를 걸러낸 후 1단계성적80%와 면접20%를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제출하거나 입력해야 하는 서류는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다.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지원자의 고교 재학기간 동안 학업역량과 학교 활동의 우수성, 발전가능성을 평가하게 된다. 면접 역시 제출 서류에 기반하며 인성, 자기주도성, 전공 잠재력, 발전가능성을 평가한다고 밝히고 있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존재한다. 인문계열은 국어 수학(나) 영어 사탐/과탐 중 2개영역 등급합 4이내, 자연계열은 국어 수학(가) 영어 과탐 중 2개영역 등급합 4이내다. 의예과는 국어 수학(가) 영어 과탐 중 3개영역 등급합 3이내, 스크랜튼학부(자유전공)은 국어 수학(나) 영어 사탐/과탐 중 3개영역 등급합 4이내 또는 국어 수학(가) 영어 과탐 중 3개영역 등급합 5이내다. 융합학부(뇌/인지과학전공)은 국어 수학(가) 영어 과탐 중 3개영역 등급합 5이내다. 모든 모집단위에서 탐구영역은 상위 2과목의 등급 평균을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버림해 반영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