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과학 최고 학술지 '네이처 지오사이언스' 논문 게재

[베리타스알파=이현석 기자] 연세대는 지구시스템과학과 이용재 교수가 이끄는 국제공동연구팀이 지각판이 충돌하는 땅 속 깊은 환경에서 지표에서는 관찰된 적 없는 초수화 점토광물이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것을 세계 최초로 보고했다고 21일 전했다.

많은 양의 물을 함유한 초수화 점토광물의 발견은, 지각판 섭입대를 따라 물이 이동하고 지진과 화산활동에 영향을 주는 새로운 과정을 제시한다. 연구 결과는 지구과학 최고 학술지인 ‘네이처 지오사이언스’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우리나라의 지표에도 풍부해 도자기의 원료로도 쓰이는 카올리나이트(고령석 혹은 고령토)를 대기압 2만5000배 압력과 섭씨 200도 온도로 물과 함께 가열했다. 물분자가 광물 속으로 유입되고, 부피가 30%이상 증가하는 변화를 관찰했다.

이 교수는 “이렇게 만들어진 초수화 카올리나이트는 지각과 맨틀을 구성하는 주요 광물 중에 가장 높은 물 함량을 보인다”라며 “초수화 카올리나이트의 형성을 통해 섭입대 접촉면의 물성 변화를 예상할 수 있으며, 실제로 이것이 만들어지는 깊이는 진원의 깊이에 따라 구분되는 천발 지진과 중발 지진의 경계와 일치해 지진발생 메커니즘의 변화를 새롭게 설명할 수 있는 가설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연세대 지구시스템과학과 이용재 교수가 이끄는 국제공동연구팀이 지하 깊은 곳에 숨겨진 초수화 광물을 세계 최초로 발견했다고 21일 전했다. /사진=연세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